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300만 TEU 조기달성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가집계 결과 12월 19일 300만TEU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300만TEU 돌파일이 12월 27일이었던 것과 비교했을 때 8일 단축된 날짜다.


○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2017년 12월 27일 인천항 역대 최초로 300만TEU를 기록한 이후 올해 12월 19일 300만TEU를 2년 연속 돌파한 것이다.


○ IPA측은 300만TEU 달성 시기 단축 의미에 대해 “미·중 무역분쟁, 미국의 대 이란제재 등 대외 악조건속에서 인천항의 기존항로의 물량이 증대하였을 뿐만 아니라 올 7월과 11월에 신규로 3개가 개설되고, 수출입 화주 마케팅 등 적극적인 노력으로 베트남, 태국 등 국가를 중심으로 교역량이 꾸준히 늘고 있다”며, “이와 더불어 원양항로 물동량은 11월 누계기준 10만2,031TEU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6만8,689TEU 대비 3만3342TEU 급증(48.5%)하였는데, 이는 올해 초 도입한 ‘원양항로 선박 사용료 30% 감면’ 시행효과가 나타난것”이라고 분석했다.


○ 국가별로 11월 누계 기준 對중국 물동량은 169만1,325TEU로 전년 동기대비 1.6% 증가하여 증가세는 둔화되었으나, 베트남은 28만8,885TEU로 17.3% 증가, 태국은 11만9,024TEU로 9.1% 증가하는 등 기존 중국위주 물동량 편중* 현상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IPA의 항로 다변화 마케팅 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분석했다.

  * 국가별 비중 : (중국) 60.1%→59.5%, (베트남) 8.9%→10.2%, (태국) 3.9%→4.2% 


○ 국내 주요 항만별로 11월 누계 기준 수출입 물동량은 부산항이 934만2,541TEU로 전년 동기대비 0.3% 증가, 인천항은 281만 4,141TEU로 4.1% 증가하였고 166만2,500TEU로 3.5% 증가를 기록하여 컨테이너 처리 주요항만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 11월 누계 기준 인천항의 적(Full)컨테이너는 208만2,027TEU로 전년 동기대비 85,745TEU 증가(4.3%)하였으나, 공(Empty)컨테이너는 76만2,882TEU로 전년 동기대비 1만1,227TEU 감소(△1.5%)하였는데, 국가간 무역분쟁으로 수입 공컨테이너 물동량이 감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 한편, IPA에 따르면, 올 연말까지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실적인 304만8천TEU 대비 7만2천TEU 증가(2.4%)한 312만TEU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IPA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은 “올해는 대외적으로 여러 어려운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IPA와 인천항 물류 업·단체의 노력으로 물동량이 증가할 수 있었다.”라며, “2019년에도 원양항로 신규 유치 및 화주 타깃 마케팅 강화 등 인천항 물동량 증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