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갑문으로 오세요! … IPA, 시민체험형 프로그램 운영

 

‘달꼬리(月尾) 테마여행’, ’감나무 가꾸기‘ 통해 시민쉼터 및 자연학습의 장 제공

 

○ 올해는 인천항 갑문이 축조된지 100년을 맞이하는 해로 인천항 갑문을 시민에게 개방하고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가 열린다.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가족과 함께나들이 하기 좋은 봄을 맞이해 인천항 갑문을 개방하고 ‘달꼬리(月尾) 갑문길 힐링 테마여행’과 ‘감나무 가꾸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 ‘달꼬리(月尾) 갑문길 힐링 테마여행’은 관광특구인 월미공원과 갑문을 연계하여 전통․역사체험, 힐링체험, 항만체험, 문화관광체험의 4개 테마존*으로 구성하고 총 길이 6.8km 8개 구간을 약 3시간에 걸쳐 돌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달꼬리 갑문길 힐링 테마여행 구성

    

Zone 명칭

관광지

전통․역사 체험 Zone

해군첩보 UDU충혼비, 한국전통공원, 한국이민사 박물관

힐링체험 Zone

벚꽃․다람쥐 힐링길, 인천항 전망대길, 등대길

항만 체험 Zone

입․출거 관람장, 조경지구, 갑문홍보관 쉼터

관광특구 체험 Zone

월미도 문화의 거리

 

○ ‘달꼬리길’ 코스는 인천항과 갑문, 자연녹지가 서로 어우러진 길을 걸으며 일상에서 벗어나 휴식과 건강을 챙기고, 인천항이 가진 역사적 의미를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가족과 함께 나들이하기 좋은 5월∼6월, 9월∼10월에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1일 2회)에 한정적으로 운영되며, 해설은 구간별로 나눠 인천중구 관광코디네이터와 인천항만공사 직원이 맡는다.

    

○ 참가신청은 인천항만공사 홈페이지(www.icpa.or.kr)에서 현재 접수중이며, 고객지원→ 통합견학신청→ 달꼬리(月尾) 갑문길 힐링 도보여행에서 가능하고 프로그램 참가 최소 1주일 전에 예약*해야 참여가 가능하다.

    

 * 1회당 20명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인원 10인 미만시 미운영

    

○ 인천항 갑문 녹지 내에서 ‘감나무 가꾸기 체험’도 진행한다.

    

○ 인천항만공사는 갑문 녹지를 개방하여 ‘감나무 가꾸기 체험 프로그램(이하 감나무 가꾸기)’을 개설하여 인천시민과 함께 인천항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애항심을 높이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

    

○ IPA는 ‘감나무 가꾸기’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갑문 녹지지구에 감나무 식재, 꽃밭정원 조성, 편의시설 확충하고 갑문 주변 미관을 개선하는 등 손님맞이 준비에 한창이며, 현재 갑문내 5만㎡의 녹지에 곰솔, 영산홍, 감나무, 잔디 등이 바다색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수변공간을 연출할 예정이다.

    

○ 분양예정인 감나무 32그루는 인천시민에게 분양하여 3년간 나무 가꾸기 및 과실 수확권을 부여하고, 수확된 과실은 사회공헌 활동 차원에서 참여 가족 명의로 사회복지시설에 기부될 예정이다.

    

○ 감나무 분양 신청은 10일부터 인천항만공사 홈페이지내 ‘갑문 녹지내 감나무 가꾸기 체험신청 배너’를 클릭하면 신청이 가능하고 신청은 선착순으로 자격을 부여한다.

    

○ 감나무 분양 당일에는 해당 가족을 초청하여 나무 이름표 달기 행사를 갑문현장에서 진행할 예정(5.19예정)이며, 적극적인 참여 유도와 가족간 돈독한 유대감 형성을 위해 매주 토요일을 ‘나무 가꾸는 날’로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은 “평소 시민에게 보여주기 어려웠던 갑문을 개방하고,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를 통해 시민과 함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