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PA 최초 ‘기록관리시스템’ 구축


공공기록물 표준관리 체계 마련 및 행정업무 효율성 제고 기대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공공기록물의 체계적 관리와 정보자원 활용 강화를 위해 ‘기록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7일 밝혔다.


<인천항만공사가 이번에 구축한 기록관리시스템 메인화면>


‘기록관리시스템’은 공공기록물의 생산에서 보존, 활용에 이르는 전 과정을 전자화(Digitalizing)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지난해 11월에 개발을 시작해 올해 3월 개발을 완료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 IPA에 따르면 이번 ‘기록관리시스템’ 구축으로 공공기록물 표준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전자기록물의 장기보존 및 무결성, 진본성, 신뢰성, 가용성이라는 기록물의 4대 요건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중요 기록물의 전자화로 종이문서 사용을 절감하고 시스템을 통해 영구적으로 안전하게 관리․보존할 수 있으며, 저장된 정보의 경우 신속한 검색과 활용을 통해 업무 효율성 및 고객서비스 향상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특히, 시청각물, 간행물 등 비전자기록물도 이번에 구축된 ‘기록관리시스템’을 통해 관리할 수 있어 자료의 분실과 멸실을 막고 보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인천항만공사 차광식 경영지원팀장은 “‘기록관리시스템 구축’을 시작으로 기록물 관리 인프라를 점진적으로 확대하여 기록물 관리를 선도하는 공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