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호주간 컨테이너 신규노선 순항 운영중


인천 - 호주간 직항서비스 개설로 물동량 확대 교두보 마련…물량 확대 시 증편 가능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올해 1월 신규 개설된 인천항과 호주를 잇는 정기 컨테이너 노선인 APA(Asia-Pacific-Australia) 서비스의 ‘AAL HONGKONG’호가 인천항에 2번째 입항했다고 28일 밝혔다.


<인천-호주간 서비스 AAL HONHKONG호 인천항 입항 축하행사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이번에 입항한 'AAL HONGKONG'호는 28일 인천 북항에 입항해 벌크화물(철재) 1만559톤을 선적한 후 곧이어 인천 신항 한진신컨테이너터미널(HJIT)로 이동하여 컨테이너화물(코일) 72TEU를 선적하고 칭다오로 출항할 예정이다.

     

○ ‘APA 서비스’에는 2,100TEU*급 세미컨테이너선** 3척이 투입되며, 인천북항∼인천신항∼칭다오∼카오슝(대만)∼푸미(베트남)∼브리즈번(이하 호주)∼뉴캐슬∼질롱∼멜버른을 월 1회 주기로 운항한다.

     

* TEU(Twenty-feet Equivalent Unit) 20피트(약 6미터) 규격의 컨테이너 1박스

** 세미컨테이너선이란? 컨테이너 화물과 일반 화물을 동시에 수송하는 선박으로 컨테이너 전용선박과는 달리 일반 화물을 취급하기 위해 선상에 크레인을 갖추고 있는 선박

 

 수도권 지역 화주가 'APA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지리적으로 가까운 인천항을 통해 호주 멜버른, 뉴캐슬, 브리즈번까지 환적 없이 컨테이너 화물을 곧바로 보낼 수 있다.

     

 이번에 2항차를 맞이하는 APA 서비스는 올해 1월 인천항에서 첫 서비스를 개시해 철재 6천톤과 컨테이너 화물 약 50TEU를 처리한 바 있으며, 이번 항차부터는 물동량이 더욱 증가했다.

     

 선사측은 인천-호주간 물동량이 월 1,000TEU 이상으로 증가할 경우, 현재 월 1회 서비스를 주 1회로 확대하는 것을 고려중에 있으며, IPA는 대 호주 서비스 물동량 증가세를 이어가기 위해 수도권 지역 호주 교역 화주를 대상으로 물동량 유치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은 “인천-호주간 컨테이너 서비스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이어갈 계획이며, 인천-호주간 직항로 추가를 통한 항로 다변화는 물동량 증가와 수도권 수출입 기업들의 물류비 절감 등 국가 수출경쟁력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