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인천항 종합발전계획2030 이행 박차


해양관광벨트 핵심거점 新국제여객부두․터미널 건설

도시와의 상생 발전을 구현하는 항만배후단지 건설 추진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도시와 함께 발전하는 물류․해양관광거점 육성을 위한 ‘인천항 종합발전계획 2030’ 이행을 위해 2018년 주요 건설사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2016년 12월 해양수산부에서 발표한 “인천항 종합발전계획”에 제시된 항만별 기능 재정립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특성화, 국제도시를 선도하는 해양관광벨트 구축, 도시와의 상생 발전을 구현하는 항만공간 조성 등의 건설사업추진을 위해 올해 2,039억원을 배정했다.


○ ‘인천항 종합발전계획 2030’의 주요내용은 첫번째로 신항, 내항, 남항, 북항의 네공간으로 나눠 운영되고 있는 인천항의 항만별 특성에 맞추어 항만기능을 재정립하고 물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 컨테이너 중심 수도권 물류허브 육성을 위한 인천신항 개발사업의 경우 Ⅰ-1단계 컨테이너 부두(6선석)를 2017년 11월 완전개장하고 이후 지속적인 물동량 증가전망에 따른 선제적 대응을 위해 Ⅰ-2단계 컨테이너 부두 개발 추진전략을 수립중이다.


- 내항은 단계별로 부두기능을 전환하고 남항은 자동차 허브 등 새로운 성장동력 거점화, 북항은 항만기능 고도화 및 배후 지원시설 확충을 위한 북항 항만배후단지 조성과 항로 증심준설 등을 추진 중이다.


○ 둘째로 인천공항~영종도(재개발)~경인항(친수․관광)~내항(역사)~남항(해양관광)~송도신도시 등 인천 해안선을 잇는 세계적인 해양관광벨트 구축을 위해 新국제여객부두 및 터미널과 같은 해양관광벨트 핵심 건설사업을 시행중에 있으며, 2018년 예산 1,275억원을 투입하여 2019년까지 차질 없이 진행할 예정이다.


- 관련 건설사업인 대형 크루즈 부두 2선석(22만톤급, 15만톤급) 및 전용 터미널을 2018년, 국제여객터미널을 2019년까지 준공하여 해양관광벨트 거점시설을 마련하고 터미널 복합지원용지에는 복합쇼핑몰, 워터파크, 컨퍼런스 호텔, 한류공연장 등 복합시설을 도입하여 해양관광 메카로 육성키로 하였다.


○ 셋째로 도시와의 상생 발전을 구현하는 항만공간 조성을 위해 항만배후단지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수도권 도시연계형 용지 공급 및 신물류비즈니스 모델 도입을 위한 배후단지{신항 214만㎡, 남항 331만㎡, 북항(북측) 17만㎡}를 개발 중이다.


○ 신항 항만배후단지는 우선 1단계 1구역(66만㎡) 조성공사를 2017년 12월에 착공(정부시행분은 10월 착공)하였고 올해 429억원을 투입하여 2019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신항배후단지(1단계1구역)내 LNG 인수기지에서 발생하는 폐냉열을 활용한 냉동․냉장 클러스터 조성사업도 2019년 운영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 아울러, 질적 성장을 함께하는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도약하기 위한 e-commerce, 국제운송비즈니스센터 등이 입지하는 아암물류2단지(1단계 1구역) 조성사업은 조기 준공하여 인천항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계획이다.


○ 또한, 저탄소․친환경 Eco-Hub 항만구축을 위해서 LNG냉열이용 냉동냉장 클러스트 조성 및 육상전원공급시스템(AMP)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공익사업의 일환으로 백혈병 등 소아암 환우 지원을 위한 햇빛나음발전사업 등을 추진함으로서 국가 공기업으로서 사회가치 실현에도 선도적 역할을 할 계획이다.


○ 이러한 주요핵심 건설사업을 통해 2018년 일자리 약 2,800명, 약 2,04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창출하고 새 정부의 국정기조에 맞추어 친환경 항만조성, 사회적 가치 실현 등 핵심 건설사업의 차질없는 추진과 이행을 다짐했다.


○ IPA 신용범 건설본부장은 “인천항 종합발전계획 2030에 따라 新국제여객터미널과 항만배후단지 조성 등 주요사업을 차질없는 추진을 통해 향후 글로벌 30위권 항만으로 도약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사진설명 : 인천항 현황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