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진화한 출입통제시스템으로 보안강화

RFID 기반 출입통제시스템 개선 사업 본격 추진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인천항 출입문 11개소에 보다 진화한 운영전략을 겸비한 RFID(전자태그 또는 무선식별)기반 항만출입통제시스템 구축사업을 올 상반기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 인천항만공사(IPA)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난해 해양수산부에서 전국 항만의 출입증을 표준·일원화한 ‘통합 항만출입증’을 준수함과 동시에 인천항의 특성에 맞춰 보안에 특화된 맞춤형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 IPA측은 이번 RFID 기반 항만출입 통제시스템이 금년 상반기 중 착수 예정인 ‘항만보안시스템 통합 구축사업’의 일부분이라고 설명했다.

     

○ IPA는 새로운 운영전략을 겸비한 금번 항만출입통제시스템 도입을 추진함으로써 노후화 된 인프라가 개선될 뿐 아니라 RFID 주파수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 IPA 측은 이번 사업을 통해 주·야간 보안환경 변화에도 유연한 출입통제가 가능한 ‘양방향 출입통제 관리시스템’을 도입해 24시간 무중단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고, 차량번호인식기 추가도입 및 휴대형 리더기 도입 등을 통해 미인식 출입증 인식률 향상을 추진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 IPA는 연말부터 시스템이 본격 가동되면 항만 출입관리의 정확성이 높아지고 보안성이 강화돼 인천항의 항만보안 시스템이 혁신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신규 도입되는 ‘통합 항만보안시스템’을 통해 인천항에 설치된 첨단 보안장비 및 출입통제시스템으로부터 취합된 정보를 인천항 통합상황실에서 활용해 새로운 보안운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되므로 향후 IT를 활용한 진화된 새로운 보안운영이 이루어지게 된다.

     

○ IPA 박성채 정보기술팀장은 “그간 항만에 적용된 RFID기반 항만출입관리시스템은 출입통제의 기능보다 항만출입증발급 등 출입관리의 목적이 강한 시스템으로 평가돼 왔다”며, “이번 개선사업으로 물류 흐름 개선은 물론, 취약한 항만 보안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