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5월 컨테이너 물동량 21.7만TEU
역대 5월 물동량 중 최대치…전년 동월대비 7.6% 증가
지난 5월 인천항에서 처리한 컨테이너 물동량이 21만6,813TEU로 집계됐습니다.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유창근)에 따르면, 지난달 물동량이 극동아시아 교역량 증가 등에
힘입어 역대 5월 물동량 중 최대치로 전년 동월의 20만1,495TEU 보다 7.6%증가했습니다.
전체 물동량 가운데 수입 화물은 11만102TEU로 50.8%를 차지하면서 전년 동월 대비 4,633TEU
증가했습니다. 수출은 10만5,021TEU로 전년 동월보다 1만645TEU 늘어났습니다.
환적 및 연안 물동량은 각각 876TEU, 815TEU를 기록했습니다.
국가별로는 대 베트남 물동량(18,587TEU)이 34.3% (4,743TEU) 증가했습니다. 대 베트남 물동량 증가는
지난해 12월 발효된 한·베트남 FTA 및 생산기지로서 우리나라 제조기업의 베트남에 대한
투자확대에 따른 물동량 유발효과로 풀이됩니다.
베트남과 함께 대만 교역량(8,111TEU)도 33.0% (2,011TEU) 증가했습니다.
이는 대만으로 차량 및 그 부품, 기타 잡화의 수출이 증가하고, 전기기기 및 그 부품을 중심으로
수입이 증가한 영향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지역별로 중국을 포함한 극동아시아 물동량(155,737TEU)은 4.9%(7,283TEU) 늘었으며,
동남아 물량(42,348TEU)은 16.7%(6,064TEU) 증가했습니다. 반면 유럽(3,157TEU)은 루마니아로부터
목재류 수입이 89.6% 감소한 영향으로 전체적으로 14.8%(547TEU) 줄었습니다.
한편, 같은 기간 중 벌크 물동량은 전년 동월 대비 2.1% 감소한 1,014만톤(RT)*을 기록했습니다.
* RT : 중량이나 용적 단위로 산출되며,
둘 중 운임이 높은 쪽이 실제 운임으로 결정되는 운임톤(Revenue tons)을 말합니다.
수입은 593만톤으로 전체 물량 중 69%를 차지했으며, 전년 동월 대비 5.2% 감소했습니다.
수출은 111만톤으로 비중은 11%, 전년 동월 대비 1.5% 감소를 하였습니다.
연안화물은 30%(305만톤) 비중으로 전년 동월 대비 4.1%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물량이 증가한 주요품목은 가스(60만톤, 16%), 석유정제품(27만톤, 11%) 등이었습니다.
가스는 LNG 수요 감소, 석유정제품은 일본 수출물량의 감소 등이 전체 물동량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인천항만공사(IPA) 김종길 물류육성팀장은 “지난 5월에 인천항을 기점으로 남중국, 필리핀, 대만을
오가는 신규 항로서비스인 PH8 노선이 개설되었고, 6월부터는 중동 항로가 2주에 1항차로 제공되는
등 인천항의 항로서비스망이 더욱 촘촘해지고 있다”며 “IPA는 수도권 주요 화주가 체감할 수 있도록
물류 비용과 시간을 절감 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참고 1】5월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단위 : TEU, %)
구분 |
수입 |
수출 |
환적 |
연안 |
합계 |
ˊ15.5월 |
105,469 |
94,376 |
894 |
756 |
201,495 |
ˊ16.5월 |
110,102 |
105,021 |
876 |
815 |
216,813 |
증감량 |
4,633 |
10,645 |
△18 |
59 |
15,319 |
증감율 |
4.4 |
11.3 |
△2.0 |
7.8 |
7.6 |
물동량 비중 |
50.8 |
48.4 |
0.4 |
0.4 |
100.0 |
【참고 2】세계 지역별 5월 컨테이너 물동량
(단위 : TEU, %)
구분 | ˊ15.5월 | ˊ16.5월 | 증감량 | 증감율 |
총합계 | 201,495 | 216,813 | 15,319 | 7.6 |
극동아 | 148,455 | 155,737 | 7,283 | 4.9 |
동남아 | 36,284 | 42,348 | 6,064 | 16.7 |
북미주 | 703 | 1,677 | 975 | 138.7 |
중미 | 315 | 1,169 | 854 | 271.1 |
아프리카 | 938 | 1,281 | 343 | 36.6 |
중동 | 879 | 1,051 | 172 | 19.6 |
일본 | 5,290 | 5,406 | 116 | 2.2 |
대양주 | 558 | 639 | 81 | 14.5 |
서남아 | 1,810 | 1,860 | 50 | 2.8 |
남미 | 1,784 | 1,419 | △365 | △20.5 |
유럽 | 3,704 | 3,157 | △547 | △14.8 |
기타 | 775 | 1,069 | 294 | 37.9 |
【참고 3】주요 증감 국가별 5월 컨테이너 물동량
(단위 : TEU, %)
구분 | ˊ15.5월 | ˊ16.5월 | 차이 | 증감율 | |
주요 증가 국가 | 베트남 | 13,844 | 18,587 | 4,743 | 34.3 |
대한민국 | 7,627 | 12,300 | 4,673 | 61.3 | |
대만 | 6,100 | 8,111 | 2,011 | 33.0 | |
중국 | 126,987 | 128,264 | 1,277 | 1.0 | |
미국 | 679 | 1,654 | 976 | 143.7 | |
주요 감소 국가 | 홍콩 | 7,263 | 6,681 | △582 | △8.0 |
태국 | 9,051 | 8,678 | △373 | △4.1 | |
인도 | 1,895 | 1,560 | △335 | △17.7 |
【참고 4】월별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단위 : TEU, %)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차이량 | 증감율 |
1월 | 188,469 | 190,602 | 209,107 | 18,505 | 9.7 |
2월 | 139,007 | 171,387 | 167,683 | △3,704 | △2.2 |
3월 | 193,692 | 176,521 | 203,050 | 26,529 | 15.0 |
4월 | 197,917 | 201,039 | 223,127 | 22,088 | 11.0 |
5월 | 206,391 | 201,495 | 216,813 | 15,319 | 7.6 |
6월 | 200,099 | 196,198 |
|
|
|
7월 | 206,618 | 197,898 |
|
|
|
8월 | 204,140 | 201,220 |
|
|
|
9월 | 192,234 | 202,518 |
|
|
|
10월 | 208,453 | 214,550 |
|
|
|
11월 | 208,170 | 210,236 |
|
|
|
12월 | 189,751 | 213,335 |
|
|
|
합계 | 2,334,939 | 2,376,996 | 1,019,780 | 78,737 | 8.4 |
【참고 5】벌크화물 물동량
(단위 : 천RT, %)
구분 | 5월 물동량 | 증감량 | 증감율 | 점유율 | ||
2015년 | 2016년 | |||||
전체 | 10,356 | 10,140 | △216 | △2.1 | 100.0 | |
수출입 | 소계 | 7,381 | 7,042 | △339 | △4.6 | 69.4 |
수입 | 6,250 | 5,928 | △322 | △5.2 | 58.5 | |
수출 | 1,131 | 1,114 | △17 | △1.5 | 11.0 | |
환적 | 43 | 47 | 4 | 8.2 | 0.5 | |
연안 | 2,932 | 3,051 | 120 | 4.1 | 30.1 |
【참고 6】품목별 벌크화물 물동량
(단위 : 천RT, %)
구분 | 5월 물동량 | 증감량 | 증감율 | 점유율 | |
2015년 | 2016년 | ||||
합계 | 10,356 | 10,140 | △216 | △2.1 | 100.0 |
석유가스 및 기타가스 | 2,222 | 1,619 | △603 | △27.2 | 16.0 |
모래 | 1,571 | 1,616 | 45 | 2.9 | 15.9 |
원유(역청유).석유 | 875 | 1,349 | 474 | 54.2 | 13.3 |
유연탄 | 1,385 | 1,207 | △178 | △12.9 | 11.9 |
석유정제품 | 1,329 | 1,063 | △266 | △20.0 | 10.5 |
철강 및 그 제품 | 425 | 666 | 241 | 56.6 | 6.6 |
양곡 | 398 | 526 | 128 | 32.1 | 5.2 |
차량 및 그 부품 | 533 | 467 | △66 | △12.4 | 4.6 |
기타광석 및 생산품 | 212 | 424 | 213 | 100.5 | 4.2 |
시멘트 | 267 | 309 | 42 | 15.9 | 3.0 |
원목 | 108 | 163 | 55 | 51.2 | 1.6 |
고철 | 160 | 120 | △40 | △25.0 | 1.2 |
음료.주류.조제식품 | 154 | 112 | △43 | △27.6 | 1.1 |
화학공업생산품 | 169 | 90 | △79 | △46.7 | 0.9 |
당류 | 81 | 84 | 3 | 3.7 | 0.8 |
기타동.식물생산품 | 188 | 67 | △121 | △64.2 | 0.7 |
비철금속 및 그 제품 | 18 | 50 | 32 | 177.6 | 0.5 |
기계류 및 그 부품 | 46 | 47 | 1 | 2.3 | 0.5 |
목재.목탄.코르크 | 69 | 42 | △28 | △39.9 | 0.4 |
방직용섬유 및 그 제품 | 48 | 36 | △12 | △24.8 | 0.4 |
프라스틱.고무제품 | 2 | 26 | 24 | 1,108.7 | 0.3 |
비료 | 45 | 21 | △24 | △53.6 | 0.2 |
기타 | 13 | 13 | 0 | 3.0 | 0.1 |
동.식물성유지류 | 13 | 11 | △2 | △17.1 | 0.1 |
철광석 | - | 6 | 6 | - | 0.1 |
무연탄 | 18 | 5 | △13 | △73.0 | 0.0 |
전기기기 및 그 부품 | 1 | 2 | 1 | 90.0 | 0.0 |
어패류.갑각류등 | 0 | 0 | 0 | 50.5 | 0.0 |
제분공업생산품 | 5 | 0 | △5 | △98.1 | 0.0 |
항공기.선박 그 부품 | - | 0 | 0 | - | 0.0 |
피혁류 및 그 제품 | 0 | - | △0 | △100.0 | - |
육류 | 2 | - | △2 | △1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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