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린아! 상식을 부탁해 #1 쌀뜨물 활용법


오늘부터 연재하는 해린아! 상식을 부탁해!

한국사람이라면 매일매일 하루도 거르지 않고 먹는 쌀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데요!

상식을 부탁해 첫번째 시간! 쌀뜨물 활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생선 비린내를 없애거나 살을 연하게 하고 싶을 때

비린내 나는 말린 생선은 쌀뜨물에 담가두면 냄새가 없어지고 살이 연해져 맛이 좋아집니다! 말린 고기를 불릴 때 고기의 영양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도 있는데요. 단, 음식이나 세안에 사용하는 쌀뜨물은 두 세번 정도 헹궈내고 받은 쌀뜨물을 사용하세요!


또한, 너무 짜서 먹지 못하는 자반고등어를 조리할 때도 사용하면 좋은데요. 자반고등어를 쌀뜨물에 30분정도 담가두면 짠 맛이 많이 제거되어 맛이 좋아져요!






2. 피부 미용

쌀뜨물에 녹아 있는 전분이 뛰어난 수분 흡수력과 미백 효능을 지니고 있어 규칙적으로 쌀뜨물로 세안할 경우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의 치료에 좋으며, 피부 탄력, 미백 효과도 뛰어납니다. 쌀뜨물에 더운물을 섞어 피부온도와 똑같게 만들어 줍니다. 모공이 적당하게 열려 있을 때 더러운 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3. 유리창 청소

쌀뜨물에 함유된 유분은 광택을 내는 왁스효과와 때를 부착시켜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요. 먼지나 유분으로 뿌옇게 얼룩진 거울이나 유리창에 쌀뜨물을 뿌리고 마른걸레로 닦아내면 깨끗해지고 광택이 납니다. 오랜 찌든 때의 경우 쌀뜨물을 하루 정도 뿌려두고 다음날 아침 닦으면 유리가 깨끗해져요.





4. 음식을 감칠맛 나게!

비타민 B1, B2, 지질, 전분질이 녹아 있어 마지막 쌀뜨물을 찌개국물이나 국에 활용하면 영양가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맛도 좋아진답니다.





5. 빨래의 표백효과

쌀뜨물로 흰 옷을 삶으면 표백제를 넣지 않아도 깨끗한 옷으로 변신할 수 있어요. 처음 쌀뜨물이 아닌 두번째 것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나무바닥이나 목재가구 청소

나무바닥이나 목재가구를 쌀뜨물로 닦을 경우 가벼운 때 제거는 물론,광택 효과도 탁월해집니다. 코팅되어 있지 않은 가구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7. 화분의 영양제

시들시들한 화분에 쌀뜨물을 주세요! 수분보충은 물론 영양보충도 할 수 있답니다.





8. 천연세제

기름기가 묻어 있는 그릇은 쌀뜨물로 씻어보세요! 기름기는 물론 냄새제거에도 효과가 있으며 무엇보다 천연세제로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답니다.





9. 냄새제거

밀폐용기에 배어있는 냄새를 없어거나 도마에 밴 불쾌한 냄새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