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말레이시아 켈랑(Klang)항

- 말레이시아 최고 관문 항



켈랑항은 어디?

        

 

켈랑항은 말레이시아의 수도 쿠알라룸푸르에서 약 40km 떨어진 상업 중심지에 자리 잡고 있는,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큰 항만입니다. 켈랑항은 또한 지리적으로 가장 물류활동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말라카 해협에 위치하고 있어서 지리적인 이득을 많이 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켈랑항은 전 세계 120여 개국 500여개 항만과 교역하고 있습니다. 그 중, 말레이시아는 인천항과의 교역 물동량이 중국, 홍콩에 이어 3위를 차지하여 한국의 주요 교역국이기도 합니다. 켈랑항의 총 취급가능 화물용량은 109,700,000 톤으로 세계에서 16번째로 바쁜 컨테이너항이자 환적항이라고 합니다. 


> 켈랑항의 전경



켈랑항 파헤치기!


> 켈랑항의 옛 모습


초기의 켈랑항은 항구의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철도 터미널의 역할도 했었다고 합니다. 1886년도에 처음 만들어진 초기의 철도는 20마일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초기의 철도는 점차 발전하여 1899년도에 북항과 남항을 연결하여 보다 편리하게 화물의 운송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 초기 켈랑항 철도의 모습                                   >현재 규모가 가장 큰 북항의 컨테이너 터미널



말레이시아 켈랑항에는 북항, 서항, 남항 세 개의 터미널이 있는데, 터미널 각각이 다른 용도로 지어졌다고 합니다. 3항 중 가장 큰 북항은 말레이시아로 수출입 되는 벌크화물을 다루며, 남항은 가장 오래된 항으로 특정한 벌크화물만을 취급해 북항, 서항보다는 물동량이 적다고 합니다. 반면에 서항은 화물의 환적에 집중하는 항구이며, 따라서 지역의 중요한 물류 허브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북항과 서항은 사유화되어 따로 관리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인천항의 자매항 켈랑항


2007년 1월 25일, 인천항과 켈랑항은 쿠알룸푸르 아시아 포워더 포럼의 공식 행사 기간 중에 자매결연 체결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당시 2006년 한 해 동안 총 5만5천TEU의 화물이 말레이시아와 인천항을 오갔는데, 켈랑항은 이 가운데 16,570TEU의 물량을 처리했을 만큼 큰 비율의 물동량이 인천항과 교류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인천항과 켈랑항은 자매결연을 통해 양 항만의 공동 연구, 정보 교환, 기술 지원, 인적교류를 통한 교육 훈련, 교역량 확대 등 총 5가지 사항에 합의하여 인천항과 켈랑항의 공동 발전을 도모하였습니다.






#2. 중국 광저우항

- 아름다운 야경의 항만


 > 광저우의 야경


광저우항은 어디?



광저우항은 주강삼각주(珠江三角洲)라는 항만 군에 속해 있습니다. 광저우항은 주강(珠江) 삼각주 경제구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강 내하수계 항만 및 연해항만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광저우항은 청나라 때부터 “바다의 비단길”이라 불리며 물류의 주요지 역할을 했습니다. 물동량으로 중국에서 3위를 차지하는 항만이며, 세계에서는 5위를 기록할 만큼 규모 있는 항만입니다.


광저우항 파헤치기!


  


광저우는 청나라 때부터 “바다의 비단길”이라 불리며 물류의 주요지 역할을 했습니다. 특히나 쇄국 정책을 시행하고 있던 중 유일하게 외국과 교류가 가능했던 항인만큼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2000년대 이후 광저우항 개발이 본격화되면서 물동량도 크게 증가하였고, 2008년 광저우항의 물동량은 3억 4,700만 톤으로, 컨테이너 물동량은 사상 처음 천만 TEU를 초과한 1,100만 TEU를 기록함 현재 광저우항은 물동량으로 중국에서 3위를 차지하는 항만이며, 세계에서는 5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주요 화물로는 컨테이너를 비롯하여 석유, 석탄, 곡물, 화학비료, 강재 광석, 자동차 등  광저우항의 만 톤급 이상의 선석은 46개이며, 만 톤급 이상의 폰툰(pontoon)부두가 13선석, 만 톤급 이상의 묘박지(Anchorage)는 23개(최대 30만 톤) 주요 터미널은 주강(珠江) 상류에서 하류방향으로 광저우 내항(新風, 河南), 황푸(黃埔), 시지(西基), 신강(新港), 신샤(新沙), 샤즈(沙仔), 난샤(南沙) 등 7개의 터미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광저우 항은 복합운송을 하기에 편리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Air: Baiyun International Airport에는 하루 4,000 대의 비행기가 왕래하며, 중국 3대 공항 중 하나라고 합니다!

Ship: Hong Kong, Haikou, Suburban Guangzhou로 가는 정기선과 페리가 매일 있으며 170개국 500개항으로 가는 해로가 있다고 합니다. 

Train: 광저우 기차역, 동 기차역, 남 기차역, 북 기차역, 광저우 도시 내에는 4가지 기차역이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