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화약산업의 발상지인 인천 우리나라의 유일한 화약박물관이 있다고 해서 다녀왔습니다. 조금은 생소할 수도 있는 화약박물관을 해룡이와 해린이가 소개합니다.

 

 

한화기념관

▷ 주소 : 인천광역시 남동구 논현고잔로 168번길 45( 고잔동 154)

▷ 관람시간 :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

▷ 매주 월요일, 국경일은 휴관

▷ 입장 및 관람은 모두 무료

▷ 대표전화 : 032-431-5142

*단체관람을 원하시는 단체 및 학교는 단체관람 예약을 하시면 효율적인 관람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한적한 곳에 위치한 한화기념관의 입구입니다. 저기 보이는 건물은 웰컴하우스입니다.

관람하러 왔다고 저기서 말 하고 들어가시면 된답니다~^^

 

 

 한화기념관 내부 안내도입니다. 아담한 규모라서 힘들지 않게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

 

 

 한화인의 길~ 을 걷다보면, 본관으로 갈 수 있습니다.

 

안내가 잘 되어있으니 화살표 따라서 움직이면 됩니다.

 

 

이곳은 본관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화약에 대해 알아볼까요 ㅎㅎ

본관에서는 인류문명 발달에 기여해 온 국내외 화약사를 비롯해 한화그룹의 역사를 담고 있으며 각종 화약제품과 응용사업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처음 본관에 들어가자마자 보는 영상입니다. 안내해주시는 분이 영상을 틀어주십니다. 2분짜리 화약의 역사에 대한 영상은 본격적인 관람에 앞서 화약에 대해 알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기념관 내부입니다. 화약 이야기 시작~!

인류의 문명은 불의 발견으로부터 시작되지만, 한편으로는 불보다 더 강력한 힘을 얻기위한 도전을 거듭해 마침내 화약을 만들어 냅니다. 화약발명에 도전해 온 국내외 역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인류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편리하게 하는 근간이 된 화약, 불꽃놀이를 비롯하여 기간산업에이르기까지 우리 곁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해 온 화약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화약의 역사, 화약의 이야기 등으로 자세하게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곳곳에 놓여진 키오스크가 관람을 도와주기 때문에 설명해주시는 분 없어도 이해하기 쉬웠답니다 ㅎㅎ

또한 기념관 내부는 각종 화약 분야에 대한 제품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처음보는 제품들이 많이 있었어요~ㅎㅎㅎ

 

 그리고 재밌는 공간~! 불꽃놀이에 대해 체험하고 알아볼 수 있는 공간이 있었습니다.

 

불꽃놀이 디자이너라고 화면을 터치하여 나만의 불꽃놀이를 만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재밌었어요 ㅎㅎ 어린이들과 함께 온다면 가장 좋아할 공간이 될 것 같습니다 ㅎㅎ

 

 

 

 두번째로 가볼 곳은 화약제조공실 입니다. 초안폭약, 도화선, 뇌관 및 다이너마이트 제조시설을 볼 수 있습니다.

 

터널을 지나면 건물이 보입니다. ㅎㅎ 화약공장은 사고 예방이 최우선이지만 유사시 피해를 최소화하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 중 하나가 위험 공실 주위에 흙둑을 쌓아 공실과 외부 공간을 격리 시키는 방법이어서 화약제조공실은 위와 같은 형태라고 합니다.

 

 

이 곳은 압신공실이라 불리는 압신기라는 기계로 다이너마이트를 성형하는 공실이라고 합니다.  가래떡처럼 길게 뽑은 다이너마이트를 일정한 길이로 자르고 포장하는 곳이라네요~

 

화약 제조공실은 이처럼 화약이 제조되는 공정을 한눈에 관람할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이곳은 도화선을 만드는 곳입니다. 도화선은 흑색화약의 연소 속도를 일정하게 해주는 것으로 공업뇌관을 화하는데 쓰인다고 합니다.

 

야외에도 화약을 만드는 기계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뇌관, 다이나마이트등을 제조했다고 합니다.

 

성 디도 채플입니다. 화약 생산에 임한 임직원들의 안전을 기원하며 미사를 드리던 곳이라고 합니다. 한화의 현암 김종희 회장의 세례명을 따 성 디도 채플이라 불리우다 별세 후 고 현암 김종희 디도 기념 성당으로 봉안하였다고 하네요~ㅎㅎ

 성당 내부의 모습입니다^^

 

 

이곳 한화기념관은 민간이 만든 전시관이지만 규모도 크고 화약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서 좋았고, 잘 가꿔진 깨끗한 공원같은 분위기라 조용하게 관람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ㅎㅎㅎ 도심속 숨겨진 보물을 발견한 기분? ㅎㅎ

 

 

화약에 대해 몰랐던 부분을 알 수 있고 우리나라 화약산업을 세계적인 산업으로 이끌어낸 역사를 볼 수 있는 곳, 한화기념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