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홈페이지, 장애인고령 이용자 접근성 강화

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획득사진그림동영상에 자막설명 등 서비스


인천항만공사 인터넷 홈페이지가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를 획득했습니다.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김춘선)공사 홈페이지(www.icpa.or.kr )가 미래창조과학부가 지정한 공인인증기관으로부터 최근 웹 접근성(WAWeb Accessibility) 품질인증(별첨 마크 참조)을 받았다고 29일 밝혔습니다.

WA품질인증은 장애인고령자 등 정보 취약계층이 방문한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데 불편이나 어려움이 없도록, 디자인과 레이아웃의 구조와 기능을 잘 배려한 사이트에 주어지는 인증으로 국가정보화기본법에 의해 엄격한 심사를 통과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 IPA는 시·청각 장애인들이 홈페이지를 보고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사이트 내 모든 그림이나 사진, 동영상에 그를 대체하는 자막이나 목소리 설명을 붙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마우스 사용이 불편한 접속자를 위해서는 키보드만으로도 메뉴 및 배너 선택, 페이지 이동을 할 수 있도록 했고, 작은 글씨를 보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고령자를 위해서는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글자 크기를 키울 수 있는 메뉴도 따로 만드는 등 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홈페이지 만들기에 많은 공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항만운영팀 윤재길 실장은 인증획득에 만족하지 않고 모든 국민들, 모든 이용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고 소통하는 창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홈페이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