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안전항만 구현 위한 통합 안전관리체계 구축 추진

신설 안전보안팀이 인천항 재난대응 컨트롤타워 맡아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김춘선)는 지난달 신설한 안전보안팀을 중심으로 안전한 항만 구현을 위해 통합안전관리체계구축을 추진하겠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안전보안팀은 세월호 사고 이후 재해예방과 재난대응의 중요성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그간 자연재해와 인적·사회적 재난으로 이원화해 각 팀별로 개별대응해 온 재난 및 보안업무를 일원화함으로써 재난안전 확보 대응력을 향상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강화시키기 위해 신설된 조직입니다.

이를 위해 근무 인력도 조직 내 건설 및 운영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 6명을 배치했습니다. 특히 업무의 중요성을 감안, 6명 중 5명을 경력 10년이 넘는 과장급 이상으로, 또 그 가운데 소령 이상급 전직 군 전문인력 2명을 배치, 안전보안 관련 업무 추진 시 대외 기관과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이 가능토록 했습니다.

안전보안팀은 선제적 안전사고 예방활동, 위기대응 시스템 개선, 안전교육 및 안전문화 확산, 최상의 보안태세 유지, 비상대비태세 확립, 통합안전관리체계 구축 등 6가지 업무를 핵심업무로 설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시설물 안전점검체계의 정례화, 안전장구류 확보, 위기대응 행동매뉴얼 정비, 안전정보 공유시스템 구축, 보안 및 비상대응체계 확립 등이 추진됩니다.

특히 유관단체 및 항만 종사업체 CEO 협의회(분기 1)와 안전관리자 실무협의회(1) 및 정례 워크숍, 항만공사 간 안전관리자협의체 구성 추진 등 안전관리 협의체 활동을 대폭 활성화하는 한편 재난 유형별 골든타임 확보가 가능하도록 통합초동조치 매뉴얼도 제작하는 등 통합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는 일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인천항 하역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 지원과 방재 전문가 양성 교육체계를 정립하는 한편 항만 기업들의 안전 관련 인증획득 컨설팅 지원 등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안전보안팀 한경우 팀장은 인천항을 가장 안전한 항만으로 만들기 위해 안전보안 시스템 개선과 대응 역량 향상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특히 ‘2014 인천아시안게임의 성공적 개최에 인천항만공사 안전보안팀이 일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