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바라본 인천항 경쟁력 제고 방안 청취

IPA, 인하대 항만물류실습론 강의 성과 보고회 가져


“다른 관광지로 거쳐가는 경유지가 아니라 인천항 자체를 관광지로 만들어야겠습니다.”(인하대 국제통상 3년 오유미)


“편의시설 개설을 수익사업으로 전환하면 입주사와 종사자,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개선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셈이 됩니다.”(정치외교 3년 김민성)


9일 오후 3시,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김춘선) 대회의실. 인천항의 이용자, 항만운영 파트너의 입장에서 바라본 인천항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의미있는 제언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이 자리는 2013학년도 2학기에 IPA가 인하대학교에 개설한 3학점 정규강의 ‘항만물류실습론’ 수강생들의 ‘인천항 경쟁력 제고 방안’ 발표를 김춘선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청취하는 자리였습니다.



(사진설명. 9일 오후 인천항만공사 5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인하대 항만물류실습론 강의 성과보고회에서 오유미 학생이 인천항 경쟁력 제고및 개선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



한 학기 동안 강의를 진행한 IPA는 학생들이 강의에서 배운 항만경제의 여러 주체들을 직접 만나보고, 이해 당사자가 아닌 학생의 관점에서 항만 운영에 도움이 될 방안을 모색하고 그 결과를 IPA 임직원과 공유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성과보고회로 이 자리를 준비했습니다.


학생들은 선사, 하역업계, 창고업체, 복합운송사, 예선업, 도선업, 항만용역업 등 7개 부문별로 조를 나눠 논문⋅기사 검색 등 자료 조사 및 관련업체 인터뷰⋅설문 등을 통해 도출한 과제와 아이디어들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직접적 이해관계가 걸린 업체의 목소리가 전체 업계와 인천항 공통의 문제인 것처럼 환원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하역사는 선사가, 창고업은 화주가, 예⋅도선업은 선사가 교차검증하는 식으로 보다 객관적인 현황 및 문제점 파악이 이뤄지도록 노력했다고 밝혔습니다.


발표에서는 항만시설 사용료 책정기준이 되는 급지기준 재평가를 통한 하역료 부과체계 조정, 컨테이너 이외 화물에 대한 인센티브제 도입, 카페리선사 간 포트얼라이언스 확대 및 활성화 지원, 규모의 경제 실현을 위한 통합적 부두운영, 부두와 배후부지의 대중교통 인프라 부족, 물류창고업체에도 제조업에 준하는 정책지원(외국인근로자 고용 허용, 산업기능용원 배치) 등등 업계가 바라는 제도  및 서비스 개선 사항들이 열거됐습니다.


인천신항 조기개장, 하역요금 덤핑 시정, 배후 교통망 접근성 및 노후정도 개선, 정부지원 확대를 통한 부지 임대료 인하, 항로 다변화를 통한 중국 의존도 개선 및 물동량 확대 등 그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돼 온 경쟁력 강화 방안들도 다시 확인됐습니다.





한편 IPA는 성과보고회 발표에 대한 현장 심사를 통해 최우수상 1팀, 우수상 1팀, 장려상 2팀 등 4팀에게 상을 수여하고 기념품을 전달했습니다.


IPA는 지난 9월 2일부터 인하대와의 산학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3학년도 2학기 ‘항만물류실습론’ 강의를 개설, 김춘선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이 16주에 걸쳐 항만 개발 및 관리운영 현장의 지식과 경험을 전수해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