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문, 책이 아닌 눈으로 몸으로 느껴보자! <인천항 갑문홍보관>

 

 

 

지난 달, 인천항 갑문홍보관에 다녀왔습니다. 갑문홍보관이라고 해서 박물관인가보다 하고 크게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제가 생각했던 박물관이 아닌 체험형 전시공간이여서 갑문홍보관을 둘러보는 내내 재미있고 즐거웠어요. 직접 선장이 되어 배를 운전해볼 수 있는 공간부터 영상관, 포토존, 그리고 전망대까지 정말 다양한 시설들이 있었는데요.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실까요?

 

 

인천항 갑문홍보관은 갑문 시설의 기능과 역할 등 중요성을 홍보하고 항만친수공간의 랜드마크 시설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조성된 공간이에요.

 

 

 

인천항 갑문홍보관에 들어가기 전, 우리를 반겨주는 해룡이와 해린이에요 >_<. 이곳은 바로 환영의 공간이랍니다. 이곳엔 인천항과 세계의 유명 항구와의 거리를 알려주는 곳과 인천항의 마스코트인 해룡이, 해린이와의 포토존이 준비되어 있어요. 인천항 갑문 홍보관에 오시면 꼭 이곳에서 사진을 찰칵 찍어주세요. 이곳을 지나 4층 홍보관에 올라가시면 되는데요, 각층 계단 벽면에 인천항과 갑문의 사진들을 시대 순으로 전시하고 있어 인천항의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어있어요. 작은 부분도 놓치지 않은 알찬 공간이죠?

 

 

이제 4층으로 올라가볼까요?

 

 

 

4층 홍보관은 인천항과 갑문의 시작부터 현재 미래까지의 모습과 갑문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전시된 곳이에요. 살짝 보이는 인천항과 갑문의 역사 보이시나요? 보기 쉽게 그림과 표로 정리되어있어요. 제가 앞서 말했듯이 인천항 갑문홍보관은 체험형 전시 공간이에요. 과연 어떤 색다른 것이 있을까요?

 

 

 

나도 선장! 직접 선장이 되어 배를 운전해볼 수 있는 기계에요. 3D 영상으로 실감나게 배를 몰아볼 수 있답니다. 신기하고 재미있더라고요. 부딪히지 않고 조심조심 갑문까지 배를 운전해야 해요. 모두 한 번 도전해보세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동양최대인 인천항 갑문의 통항 원리를 실제모형으로 직접 볼 수 있는 장치에요. 갑문의 원리를 정말 눈으로 바로 느낄 수 있더라고요. 정말 신기했어요. 갑문이 왜 필요하고 왜 있어야 하는 지 한 번에 깨달을 수 있는 공간!

 

 

갑문의 다양한 사진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어볼 수 있는 공간도 있어요. 저희 항만실무팀도 모두 모여 한 컷 찍어봤습니다. 인천항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니 더욱더 재미있네요. 위에 소개해드린 세 가지 말고도 3면의 영상을 통해 살아 움직이는 갑문을 느낄 수 있는 갑문 영상실, 포토방명록, 야외공원 등이 더 준비 되어있어요. 오셔서 맘껏 체험하고 가시면 됩니다. ^-^

 

 

 

 

 

 

그 다음은 5층 전망대로 올라가볼까요?

 

 

 

 

건물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전망대에서는 갑문과 내항의 아름다운 전경을 감상할 수 있었어요. 짠 사진에서, 보듯 운이 좋게 갑문을 통행하는 선박을 볼 수 있었답니다.

 

 

인천항 갑문 홍보관에 들어가기 전 입구에서 팸플릿을 참고하시면 더 알차게 즐기실 수 있을 거에요.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있죠? ㅎㅎ 앞으로 인천항 갑문홍보관이 인천항의 역할과 중요성, 인천항이 인천에 끼친 영향과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시민들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인천항 갑문홍보관 꼭 놀러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