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어디로든 훌쩍 떠나고 싶은 계절, 여행 떠나기 좋은 가을입니다. 막상 여행을 가려니 어디로 어떻게 가야 할지 막막하기도 한데요. 이러한 고민을 한 방에 해결해 줄 여행 전문 도서관이 인천에 있다고 합니다. 여행을 주제로 한 도서관이라니 해룡이도 정말 많이 궁금한데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와 함께 여행 전문 도서관으로 한 번 떠나볼까룡?



여행 전문 도서관인 <길 위의 꿈>은 인천광역시 남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행인문학 도서관이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는, 여행자를 위한 도서관이에요. <길 위의 꿈>은 책을 통해 여행을 준비하고, 여행자들 간의 소통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자 하는 관장님의 바람으로 운영이 시작되었다고 해요. 이러한 이유 덕분에 <길 위의 꿈>은 일반 도서관과는 달리 조용한 도서관이 아닌 시끄러운 도서관을 표방하고 있답니다. 여행이라는 공감대를 가진 사람들이 여행 전문 도서관인 <길 위의 꿈>에서만큼은 다른 도서관에서 보다 자유롭게 소통하며 정보를 공유할 수 있지요.



<길 위의 꿈>은 높은 천장의 복층 구조로 된 공간입니다. 열람실 내에는 서적이 비치된 책장, 자유롭게 책을 읽을 수 있는 테이블, 그리고 아기자기하게 배치된 소품들까지 딱딱한 도서관이라기보다는 아늑한 카페에 온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행 전문 도서관답게 이 도서관에는 여행안내 책자를 비롯하여 다양한 여행 관련 서적들이 많이 있다고 해요. 게다가 여행 전문 도서관이라고 해서 여행 책만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여행 책 이 외에 소설이나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책도 소장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신작을 입고하고 기증을 받기도 하여 꾸준히 책을 늘려나가고 있다고 해요. 물론 내부 열람뿐만이 아니라, 외부 대출도 가능한 도서관이라서요. 인천시민이 아니라도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1인당 3권씩 10일간 대출이 가능하답니다. <길 위의 꿈> 도서 대여료는 무료입니다.



게다가 도서 이외에도 다양한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행 전문 도서관답게 여행을 주제로 한 인문학 강좌를 비롯해, 여행이라면 꼭 남기게 되는 사진 관련 강의, 여행작가가 운영하는 여행상담소 등의 프로그램이 있고요. 다양한 독서와 여행 관련 소모임도 지원하고 있답니다.

특히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독서여행 프로그램도 운영 중입니다. 여행할 곳에 대한 필독도서를 통하여 여행지에 대해 미리 이해를 하고, 여행 후 여행을 통해 느낀 바를 글로 남기고 공유하는 시간도 가지는 알찬 프로그램인데요. 청소년들의 시야를 보다 넓혀주는 여행 프로그램이라고 하네요. 해룡이는 아쉽게도 청소년이 아니라 참여할 수 없지만 그 외에도 여행에세이 공모, 독서 후기 이벤트 등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도 진행 중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랄게요.


여행전문 도서관인 <길 위의 꿈>은 평일에만 운영되며 공휴일과 주말은 휴관이니 이용하실 때 참고하세요. 그 외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이 운영 중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오후 7시(토·일·공휴일 휴관)

홈페이지 : www.travelibrary.org


지금까지 해룡이와 함께 여행 전문 도서관 <길 위의 꿈>을 알아보았어룡~! 여행을 준비하거나 인문학, 독서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꼭 한 번 방문해볼 만한 도서관이에요. <길 위의 꿈>에서 새로운 가을 여행을 준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룡? 해룡이는 다음에도 더욱 멋진 곳을 소개해드릴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해 오겠습니다. 또 만나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