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해룡이는 9월을 너무나 기다렸는데요. 바로 9월에는 우리 민족 대명절, 추석이 있기 때문이랍니다! 오늘은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와 함께 추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아룡~!! 



추석이란?

음력 팔월 보름을 일컫는 말로, 가을의 한가운데 달이며 또한 팔월의 한가운데 날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답니다. 추석은 다른 말로 가배(嘉俳), 가배일(嘉俳日), 가위, 한가위, 중추(仲秋), 중추절(仲秋節), 중추가절(仲秋佳節)이라고도 하는데요. 이 중 가위나 한가위는 순수한 우리말이며 가배는 가위를 이두식의 한자로 쓰는 말이라고 합니다.


추석의 유래

추석(秋夕)을 글자대로 풀이하면 가을 저녁, 가을의 달빛이 가장 좋은 밤이라는 뜻으로 달이 유난히 밝은 좋은 명절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추석 무렵을 중추(中秋) 또는 월석(月夕)이라 하는데, 『예기(禮記)』에 나오는 조춘일(朝春日), 추석월(秋夕月)에서 유래했다고 해요. 추석날 밤에는 달빛이 가장 좋다고 하여 월석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신라 중엽 이후 한자가 성행하게 된 뒤 중국인이 사용하던 중추, 월석 등의 말을 추석이라고 했다는 설이 있답니다. 중추절이라 하는 것은 가을을 초추(初秋), 중추(中秋), 종추(終秋)로 나누었을 때 추석이 음력 8월 중추에 해당하므로 붙은 이름이라고 하네요.



신라시대에 이미 세시 명절로 자리 잡던 추석은 고려에 와서도 큰 명절로 여겨져 9대 속절(俗節)에 포함되었답니다. 고려 9대 속절은 바로 원정(元正, 설날)·상원(上元, 정월대보름)·상사(上巳)·한식(寒食)·단오(端午)·추석·중구(重九)·팔관(八關)·동지(冬至)였는데요. 이 명절들은 조선 시대로 그대로 이어졌고 조선시대에 추석은 설날, 한식, 단오와 더불어 4대 명절의 하나로 꼽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추석 명절을 비롯한 세시 명절의 위상은 근래까지 이어졌는데요. 그러나 우리 세시 풍속은 농사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었던 것만큼 산업사회 이후 세시명절이 약화하기 시작했답니다.



추석의 명절식

추석 하면 떠오르는 음식! 뭐니 뭐니 해도 송편이 아닐까요? 가을 맛은 송편에서 오고 송편 맛은 솔내에서 온다는 말도 있듯이 송편은 가을을 상징하는 음식이기도 하답니다. 송편은 쌀가루를 익반죽하여 햇녹두, 청태콩, 동부, 깨, 밤, 대추, 고구마, 곶감, 계피가루 같은 것을 소로 넣어 둥글게 빚는 떡인데요. 송편이란 이름은 송편을 찔 때에 솔잎을 깔기 때문에 붙여졌다고 합니다. 한가위에 햅쌀로 빚은 송편은 각별히 오려송편이라고 하는데요. 오려란 올벼를 뜻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추석의 명절 식으로 송편과 함께 토란국도 준비하는데요. 토란국은 다시마와 쇠고기를 섞어서 끓인답니다. 또한, 추석 무렵에는 송이버섯의 향기가 유난히 좋아 송이회, 송이전, 송이전골이 일품이며 음식의 고명으로도 송이버섯을 많이 사용한답니다.



추석의 놀이

추석의 놀이에는 강강술래, 줄다리기, 가마싸움, 소놀이, 거북놀이, 소싸움, 닭싸움 같은 놀이가 있는데요. 추석 놀이들은 단순한 놀이일 뿐만 아니라 풍년을 기원하는 신앙적인 의미도 가지고 있다고 해요.


① 강강술래: 강강술래는 풍요를 상징하는 보름달에 비유되는 놀이인데요. 농경사회에서 보름달은 풍요를 상징하며 이는 여성과도 관련된답니다. 또한, 정월 대보름의 만월(滿月)은 만삭의 여성으로 비유되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대보름날의 강강술래 놀이는 여성들이 풍요의 달 아래에서 논다는 의미에서 풍요의 극치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② 소놀이와 거북놀이: 소놀이는 멍석을 쓰고 소 모양으로 가장하여 집집마다 찾아다니며 즐겁게 놀아주고 음식을 나누어 먹는 풍년 기원 놀이입니다. 소는 농부와 마찬가지로 농사일을 하는 존재로서 가족의 일원으로 여겨졌죠. 거북은 십장생에도 등장하는 영물로서 농경신의 의미를 갖는다고 해요. 따라서 이 놀이들은 단순한 놀이가 아닌 풍년을 기원하는 농경의례의 성격을 지닌답니다.


③ 가마싸움: 가마싸움은 1900년대 초까지 경북 의성 지역에서 전해오던 서당 학동들의 놀이인데요. 추석 때 훈장이 차례를 지내기 위하여 고향으로 돌아가 서당을 비우면 모처럼 글공부에서 해방된 학동들이 모여서 나무로 가마를 만들며 놀이를 만끽하는 것이랍니다.


④ 씨름: 추석날 남자들이 힘을 자랑하는 놀이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씨름인데요. 씨름은 5월 단오, 음력 7월 백중에도 하지만 추석 놀이로도 많이 즐긴답니다. 마을과 마을의 대항인지라 그 치열함이 상상을 뛰어넘는데요. 더구나 이기는 편은 그해 혹은 이듬해의 풍년을 보장받는다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씨름판의 열기는 더욱 뜨거워진답니다.


⑤ 소싸움: 추석에는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도 힘겨루기를 하는데요. 추석날 머슴들이 산등성이와 강변에서 소싸움을 붙여 그 마을에서 가장 힘센 소를 뽑습니다. 소싸움은 봄과 여름에 어느 집 머슴이 소를 잘 먹이고 건강하게 키웠는가를 가리는 싸움이기도 해요. 그래서 이긴 소는 목과 뿔을 비단과 종이꽃으로 장식하고, 그 위에 머슴이 타고 마을로 돌아옵니다. 그러면 주인집에서 머슴과 소를 극진하게 대접한답니다. 



지금까지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와 함께 추석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매년 맞이하는 추석이지만 그동안 몰랐던 의미와 이야기가 참 많은 명절이네요. 이번 추석에는 인천항만공사 해룡이가 오늘 알려드린 추석의 의미를 되새기며 보내시는 건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재미있는 주제로 다시 돌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