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반도인데요. 우리는 이렇게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덕분에 다양한 해양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룡이와 함께 해양에너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룡~!



해양에너지란?

바닷물을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해양 에너지에는 네 가지가 있습니다. 파도를 이용하는 파력 에너지, 밀물과 썰물을 이용하는 조력 에너지, 그리고 좁은 해협의 조류를 이용한 조류 에너지가 있다 하네요. 신기한 사실은 해양 온도 차에 의해서도 전기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네가지의 해양 에너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파력에너지

끊임없이 출렁이는 파도가 공기를 압축시키고, 그 압축 공기를 뿜어내 발전기를 돌리는 것이 바로 파력 발전의 원리라고 하는데요. 파력 발전을 하려면 파도가 끊임없이 쳐야 하는데, 이런 장소를 찾기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조력에너지

조수간만의 차를 동력원으로 해수면의 상승 하강 운동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는 발전이라고 하는데요. 밀물을 가두어 두었다가 썰물 때 내보내면서 발전기를 돌리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시설을 뽑자면 댐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조류에너지

조류에너지는 밀물과 썰물로 생기는 조류와 빠른 물살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발전하는 방법인데요. 조류가 빠르게 흐르는 곳에 동력장치를 설치하고 조류의 흐름에 영향을 받아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방법이랍니다! 가장 자연적인 곳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가장 친환경적인 에너지 생산방식이라고 불리고 있다네요!



해수온도차에너지

해양 표면층의 온수(25∼30℃)와 심해 500∼1000m정도의 냉수(5∼7℃)와의 온도차

를 이용하여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켜 발전하는 기술로 해양 온도차

발전, 줄여서 보통 OTEC이라 부른다고 하네룡! 표면과 심해의 온도차가 클수록 많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겠지룡?


해양에너지의 장단점

그럼 해양에너지의 장단점에는 뭐가 있을까룡? 우리 지구는 표면의 70%가 바다로 이루어져 있어 고갈될 염려도 없고 오염문제가 적은 청정에너지랍니다! 그러나 아무리 이런 해양 에너지도 한계는 있는데요, 조력발전의 경우 투자비용이 매우 높고 해양생태계를 파괴하고, 파력발전은 환경오염은 없지만 발전 효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고 하네룡!



오늘은 해룡이와 함께 알아본 ‘해양에너지!’ 어떠셨나룡? 최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청정에너지이면서 무한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해양에너지! 우리나라의 지리적 이점을 이용하여 해양에너지 기술이 더욱 발전하길 기대해 봅니다! 그럼 다음 주에 만나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