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비가 많이 내리는 여름에는 호우로 인해 재산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집에 물이 넘쳐 주거 공간을 빼앗기는 경우도 많은데요.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의 집은 바다랍니다! 만약 바다의 수면 높이가 높아지면 어떻게 될까요? 따라서 오늘은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와 해수면 상승에 대해 한 번 알아볼게룡~!!



해수위가 상승하고 있다고?

유엔(UN)은 지난 100여 년 동안 해수위가 10~25cm 정도 높아졌으며, 2100년경에는 해수위가 지금보다 50cm 이상 더 높아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미국 콜로라도 대학 연구진도 최근 수년간 녹아내린 빙하의 양이 지난 5000여 년간 녹은 양보다 더 많으며, 2100년쯤에는 수면이 크게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실제로 해발 2m 정도의 산호섬인 몰디브는 수면 상승으로 인해 이미 4개의 작은 섬이 침수됐다고 합니다.



해수위가 상승하는 이유는?

이처럼 해수면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는 바로 남극과 북극의 빙하가 녹는다는 점인데요. 빙하가 녹는 가장 주된 요인으로는 바로 ‘지구 온난화’를 꼽고 있습니다. 현재 지구상 얼음 총량의 90% 정도가 남극에 있다고 하는데요. 현재 지구 온난화로 인해 남극의 빙하가 녹아내리면서 빙하의 범위도 많이 축소되었다고 합니다. 많은 연구자는 앞으로 지구 온난화 현상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남극 빙하가 계속 녹아내릴 것이고, 그 결과 해수위가 상승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우리의 삶을 위협할 것임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의 원인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은 바로 화석연료 사용의 증가입니다. 인류가 산업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화석연료 사용량이 증가하게 됐고, 그 결과 온실 가스층이 두꺼워졌습니다. 그로 인해 태양 복사에너지가 우주로 방출되지 못하게 됐고, 따라서 지구의 온도가 상승하게 된 것입니다.



해수면 상승을 막는 방법

해수면 상승을 막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원인인 빙하가 녹지 않게 하는 것인데요. 이를 위해서는 온실 가스층을 더 두껍게 만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온실 가스층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이산화탄소와 메탄, 프레온가스의 양을 줄여야 하는데요. 이 중에서도 화석연료를 연소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가 가장 비중이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것이 지구 온난화를 막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이산화탄소를 산소로 바꿔주는 숲을 가꾸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와 함께 해수면 상승에 대해서 알아봤는데룡~!! 지금이라도 우리가 사는 지구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진다면 해수면 상승도 막고 아름다운 지구를 후손들에게 물려줄 수 있지 않을까룡? 우리는 미래 세대들로부터 지구를 잠시 빌려 살고 있다는 사실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됩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의 씩씩한 바다 사나이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