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개항장역사기행 프롤로그

   "인천 개항장의 역사와 문화를 찾아서…"



인천항 블로그 '들락날락 인천항'에서는 개항 130주년을 맞아 국민들이 인천 개항장의 역사와 문화를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그곳의 역사 문화적 성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자 합니다. 아무런 배경지식 없이 답사를 하기보다는 그곳의 정보를 알고 있다면 더욱 즐거운 일이 될 것입니다. 인천항 블로그 '인천개항장역사기행'을 통해 인천 개항장을 보다 친연하게 이해하는 계기가 되시길 바랍니다.



(사진설명. 1920년대 인천항 전경 / 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



1883년 인천 개항은 역사 문화적인 부분에 여러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기존에 없었던 종교, 건축, 교육, 음식, 통신, 금융, 풍속 등에서 새로운 방식이 도입·확산됐는데 그 중심에 인천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그에 따라 개항 이후 한국 근대사의 전개양상을 살피기 위해서는 인천 개항장에 대한 배경지식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답사를 통해 당시 개항장의 모습을 간접적이나마 확인하는 일은 책이나 자료를 통해 접했던 지식을 보다 구체화시켜 줄 것입니다. 특히 개항장이라는 공간에 모여 있는 근대 문화유산을 살펴보면서 인천 개항장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①일본제1은행 인천지점(시 유형문화재 제7호)

②창영초등학교(인천공립보통학교-현 창영초등학교 전신, 시 유형문화재 제16호)

③인천우체국(시 유형문화재 제8호)



이번 인천개항장역사기행을 통해 인천과 인천 개항장에 대한 새로운 면을 발견하시길 바라며, 인천사람은 물론 인천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개항장 인천에 대한 안내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①제물포구락부(시 유형문화재 제17호)

②남녀선교사합숙소(시 유형문화재 제18호)

③송현배수지 제수변실(시 문화재자료 제23호)

④인천항 갑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