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 11일 인천항만물류협회, 인천항보안공사(이하 IPS), 인천항시설관리센터(이하IPFC)와 함께 인천항 탄소중립 달성시기를 2050년으로 밝히는 탄소중립 선언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탄소중립 선언식>

 

 IPA는 인천항의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마련해 우선 IPA의 역할이 가능한 영역부터 탄소중립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 1 : 2030년까지 IPA 자체 탄소중립, 2 : 2040년까지 항내 하역기능 부문, 3-1 : 2045년까지 항만배후단지, 3-2 : 2050년까지 해상/육상수송 연계 부문 탄소중립 달성

 

 

 먼저, 탄소중립 1(20212030) 동안 ‘2030 인천항만공사 자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올해 인천항 탄소중립 선언 인천항 탄소중립 자문위원회 구성 인천항 탄소중립 기반 현황연구 등을 추진하고, 내년에는 탄소중립 중장기 세부계획을 수립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온실가스 관리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2023년부터는 지속적인 항만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관리 기반 구축 및 탄소중립화 방안을 단계적으로 수행하며, 특히, IPA 자체 EV-100* 달성을 위해 우선적으로 업무차량을 전기,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원 차량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 EV-100(Electric Vehicle 100%) : 2030년까지 기업 소유 및 임대 차량 중 3.5톤 이하 100%, 3.57.5 50%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는 캠페인

 

 

 이어, ‘항내 하역기능 부문 탄소 중립 달성을 탄소중립 2(20302040)에 실현할 계획으로, 이를 위해 항내 부두운영사/터미널 내 에너지 부하저감 및 하역장비 등의 교체주기를 감안한 저탄소 하역장비 도입 충전 등의 인프라 설치 지원 신재생에너지원 활용 기반 구축 항만에너지 마이크로 그리드(Micro Grid) 구축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탄소중립 3(20402050)에는 배후물류단지 및 항만내 선박-육상트럭 연계 관련 분야의 탄소중립을 달성할 목적으로 2040년 전후로 완성이 예상되는 신항 배후물류단지 등을 고려해 저탄소 인프라 배치계획 수립 탄소중립 기반 구축을 위한 인프라 설치 신재생에너지원 마이크로 그리드 (Micro Grid) 사업 저탄소 기반의 육·해상 수송 체계 구축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에 대한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증대되고 있는 시점에 금일 인천항만물류협회, IPS, IPFC 공동 선언은 인천항의 탄소중립을 위한 첫 걸음으로써 의미가 있다, “2050년까지 인천항 전체의 탄소중립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서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