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환경부와 화성시에서 공동 주최하는「2020 대한민국 지속가능발전대회」에서 14일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로 기업부문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였다고 밝혔다. 다만, 코로나19 여파로 시상식은 개최되지 않았다.

 

ㅇ IPA의 지속가능발전 사례는 항만분야 친환경 추진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해양환경보전, 국내최초 항만분야 미세먼지 저감성과 달성’이다.

 

ㅇ 올해로 22회를 맞는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전’은「지속가능발전대회」의 일환으로, 환경부가 주최하고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관하여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이행 우수사례를 발굴·시상하는 공모전이다.

 

ㅇ 이번 IPA 우수사례는 기관의 비전에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내재화하고, 환경친화적 항만운영을 추구하는 최고경영진의 의지 등이 높이 평가받았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하는 과정들이 생생하게 전달되었다고 한다.

 

ㅇ IPA는 항만의 대기오염 외에도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항만 유관기관과의 정기적 해양환경 정화 활동 추진뿐만 아니라 해양플라스틱 문제 해결과 해양 환경보전 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다양한 분야와 계층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캠페인, 공모전 등 국민 참여 인식 개선 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ㅇ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은 “지역의 환경이슈에 대한 적극적 대응은 필수적 과제로써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소통할 것”이라며, “공공의 영역에서 지속가능발전이라는 핵심가치를 생각하고 솔선수범하여 이행하겠다”라고 말했다.

 

ㅇ 한편, 올해 지속가능발전대회는 환경부와 화성시에서 공동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정부, 기업, 시민 등 모든 주체의 동참을 확산하고자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14일 오후 2시 유튜브에서 ‘지속가능발전대회’를 검색하면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