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컨틴전시 플랜 수립으로 코로나19 사태 극복 도모

 

○ 인천항만공사(사장 최준욱, www.icpa.or.kr)가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항만운영 환경을 마련하고자 ‘2020 인천항 컨틴전시 플랜’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 최근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됨에 따라 해운물류업계 전반이 타격을 입고 있으며, 인천항 역시 지난 1~2월간 전년대비 물동량 2.4%, 여객 39.1%가 감소한 바 있다.

○ 특히 여객의 경우 한중 카페리 여객 승선이 차단되고, 크루즈 내 감염이 확산되며 크루즈 산업이 타격을 받아 사실상 국제 여객이 제로인 상황에서, 향후 코로나 사태가 6개월간 지속될 경우 전년대비 141만명(69%)의 인천항 여객 감소가 예상된다.

○ 지난 25일, 인천항만공사는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해운·항만·물류업계 피해 최소화를 위한 IPA 지원 대책』을 마련한 바 있으며, 이 지원대책은 선박료 및 화물료 감면, 신국여객터미널 입주시설에 대한 임대료 감면 및 항만연관산업 금융지원 방안 등을 담고 있으며 총 지원규모는 162억원이다.

○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물동량과 여객의 급감까지 고려한다면 올해 최소 200억원에서 최대 350억원까지 매출액 감소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 이번 인천항만공사의 컨틴전시 플랜은 이러한 물동량 및 여객의 급감과 더불어 늘어난 대외지원에 따른 재무적 손실에 발빠르게 대응하고자 수립한 것으로, 항만운영 측면에 있어서는 신규 물동량 창출을 위한 항로 및 화물 유치활동 강화를 통한 항만 수요를 회복하기 위한 방안과 신규 크루즈 상품개발 등과  같이 코로나19 사태가 회복단계에 접어든 이후의 상황변화에 적기 대응할 수 있는 사전적 활동들을 담고 있다.

○ 한편, 재무관리 측면에서는 불필요한 경비 지출에 대한 핀셋 예산 절감, 단기 및 중장기적 관점의 자산 매각 관리, 유동성 및 자금관리 등 재무건전성 개선을 위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 인천항만공사 최준욱 사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전세계가 어려움에 직면한 상황”이라 언급하며 “인천항만공사는 어려움에 처한 해운항만업계와 고통을 분담하는 한편, 이번에 수립한 컨틴전시 플랜을 통해 오랜 기간 지역사회와 함께할 수 있는 안정적인 공기업으로 거듭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