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인천신항배후단지 콜드체인 클러스터 입주기업 모집 공고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인천신항배후단지 내 콜드체인 클러스터 개발을 위해 지난해 7월 유찰된 입주기업 모집에 대하여 이번 25일부터 사업참여 조건을 변경하여 공고한다고 밝혔다.


○ 이번 공고를 통해 총 230,217㎡로 계획된 콜드체인 클러스터 부지 중 117,050㎡을 우선 공급하며, 57,834㎡에 입주할 A타입 입주기업 1개와 29,608㎡에 입주할 B타입 입주기업 2개를 유치할 계획으로 임대료는 ㎡당 1,964원과 LNG 냉열 사용료 납부 및 입주 기간 최장 50년 부여 등이 주요 입주조건이다.


○ IPA는 지난 입주조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임대료와 단기간의 입주 기간 부여 및 23만여㎡의 일시공급 등으로 입주기업 유치에 저해요소가 있었다고 분석하고, 임대료 22% 인하, 최대 50년까지 입주 기간 연장 및 295억원인 ‘LNG 냉열 공급 시설’의 IPA 직접투자 등을 통해 사업참여 조건을 대폭 개선하고 배후단지 유치마케팅 활동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 ‘콜드체인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한국가스공사(KOGAS)와 IPA가 체결한 기본협약을 바탕으로 인근 LNG 인수기지에서 발생하는 초저온 냉열 에너지를 재활용해 고부가가치 배후단지에 공급하는 친환경 미래에너지 활용사업으로 안정적인 사업운영을 위해 지난 5월 한국가스기술공사(KOGAS-Tech)와 냉열 공급시설 운영에 대한 기술협력 및 업무제휴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추가로 체결한 바 있다.


○ 이번 공고문에는 ▴입주희망 필지 신청 조건 ▴입주가격 ▴입주 기간 ▴각 입주 기업별 역할 ▴시설물 건설 조건 등이 포함되어 있어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이라면 지원하기 전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 입주희망 기업은 공고내용에 따라 콜드체인 클러스터 설치 및 운영계획 등을 담은 사업계획서를 8월 27일에 공사로 방문해 접수하면 되며, 공사는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3개의 우선협상대상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 참고로 공사는 콜드체인 클러스터 입주 사업제안서 작성방향과 참여조건 등 입주희망 기업의 궁금증이 해소될 수 있도록 7월 9일 오후 2시 공사 5층 대강당에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 사업대상지는 인천 신항 부두와 인접하고 서울 등 수도권에서 1시간 내에 접근이 가능해 편리한 교통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경제자유구역 지역에 위치해 외국인 기업이 투자할 경우 국세 및 지방세 감면 혜택 등 각종 인세티브를 받을 수 있다.


○ 자세한 사항은 인천항만공사 홈페이지(www.icpa.or.kr)에 접속해 ‘입찰정보 바로가기’ 메뉴 중 ‘항만부지 입찰정보 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선정 절차 등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인천항만공사 물류사업팀(032-890-8261~8269)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