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 인천항 재난안전관리 추진단 합동점검


=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이 남항 ICT 하역시설의 안전을 점검하고 있다. / 사진제공 = 인천항만공사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청장 박경철), 안전보건공단 인천지역본부(본부장 구권호)와 한국항만연수원 인천연수원(원장 강진수)함께 1일 오전 9시부터 인천항 작업장 근로자 작업안전 여건 확보 및 시설물안전을 위해 추진단 합동 점검을 시행했다.


○ 금번 시행한 합동 점검은 지난달 발족한 범(汎)인천항 업단체 및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인천항 재난․안전관리 추진단’의 첫 합동 점검이다.


○ 인천항 남항의 인천컨테이너터미널과 제1국제여객터미널을 대상으로 하는 근로자 및 시설물 안전 확보를 위한 특히, 작업장 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근로환경 진단에 중점을 두었다.


○ 이날 점검에는 해양수산부에서 제공하는 항만물류 특수성을 반영한 표준 점검표를 활용하는 안전 점검으로 민·관·공이 함께 참여하여 점검의 실효성을 높였고, 근로자 안전 확보를 위한 다양한 여건 확보 사례를 공유하였다.

○ 주요 점검사항으로는 △조사 대상 시설의 정기 점검 시 지적사항 이행 여부 △설비의 안전한 작동, 작업시 위해요소 △외부 전문가의 자문, 용역 필요부분에 대한 조치 이행 여부 △화재 예방, 전기·운송 등 주요 설비 운용 실태 △위험물질이 관계법령에 따른 관리 여부 등을 꼼꼼히 살폈다.


○ 이날 합동점검에는 공동단장으로 IPA 남봉현 사장과 우련통운 배요환 부회장이, 부단장으로 IPA 이정행, 신용범 부사장이, 위원으로 ICT(인천컨테이너터미널) 정창규 대표와 IPFC(인천항시설관리센터) 전춘호 대표가 직접 참여하는 등 인천항만물류협회와 인천항운노동조합, 각 운영사의 안전관리자가 함께하여 뜻을 같이 했다.


○ 특히, 지원단인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안전보건공단 인천지역본부, 한국항만연수원 인천연수원에서 항만안전에 관한 지도․점검을 도와 의미를 깊게 했다.



○ 공동단장을 맡은 IPA 남봉현 사장은 “범 인천항 추진단의 합동 점검을 통해 인천항만의 하역현장 안전관리와 시설물관리 중요성을 재인식하는 계기”이라며, “추진단 위원 모두의 안전의식 제고와 시설·장비 점검과 관리를 통해 안전한 인천항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한편, 인천항 재난․안전관리 추진단은 오늘 합동 점검을 시작으로 이달 말까지 인천항 작업장 근로자 및 시설물 안전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점검을 펼쳐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