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사회적 가치 실현' 공감대 형성을 위한 수요강좌 개최


= 원숙연 교수가 인천항만공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몇 가지 화두’를 주제로 수요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 사진제공 = 인천항만공사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24일 공사 대강당에서 원숙연 이화여자대학교 교수를 초청하여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몇 가지 화두’를 주제로 수요강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원숙연 교수는 ▴대통령 직속 규제개혁위원회 행정사회분과 위원장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운영위원회 민간위원 ▴인사혁신처 고위공무원단 평가위원 등 공공기관의 사회적 경제 활성화와 관련하여 다방면으로 활동 중이다.   


○ 이날 강의에서는 “최근 글로벌 기업들은 사회적 문제 해결에 발 벗고 나서며, 이 과정에서 기업이익도 늘리는 Win-Win을 추구하고 있다”면서, “공공기관 조직전반에 걸쳐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수반되어야 사회적 경제 활성화에 앞장 설 수 있다”면서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전환을 강조하였다.


○ 특히, 원 교수는 “그동안 공공기관이 사회적 책임(CSR)에 많은 비중을 두는 가치 활동을 해왔다면 앞으로는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CSV(Creating Shared Value)에 보다 비중을 두는 활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한편, IPA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사회적 가치 Leader 지정’, ‘핵심간부 대상 사회적 가치 내재화 워크숍’ 등 전사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