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쇄빙선, 아라온호]

 

한국 해양과학기술원(KIOST)의 중요한 자산으로,

극지 연구와 해양 탐사에 없어서는 안 될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이 배의 정체는?

 

 

© Flickr

 

 

아라온호는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에서 건조된 우리나라 최초의 쇄빙선입니다.

극지 환경에서도 운항할 수 있도록 최첨단 기술로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 Wikimedia Commons

 

 

전장 111.0m, 선폭 19.0m, 속력 12노트, 항속거리 17,000해리의 스펙을 가진

 아라온호는 얼음을 깨며 항해할 수 있는 선박입니다.

남극해와 북극해처럼 얼어붙은 바다에서도 독자적으로 항해가 가능한 선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극지를 포함한 결빙지역을 스스로 항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반 선박이 지나가기 어려운 결빙 지역에서 항로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며,  운항 중 얼음에 갇힌 다른 선박을 구조하는 일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 Wikimedia Commons

 

 

아라온호는 단순히 얼음을 깨는 것뿐 아니라 연구선으로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극지방의 해양 생물 다양성부터 플랑크톤, 물고기, 해양 포유류의 분포를 조사하며

기후 변화가 이들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임무도 수행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는 전 세계 생태계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 Freepik

 

 

극지방은 인프라가 많이 부족하고 자원을 보급하기도 쉽지 않은 곳입니다.

하지만 아라온호는 자체 에너지 시스템과 물, 식량 자원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이런 열악한 환경에서도 장기간 연구 활동을 이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시스템은 연구원들에게 매우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합니다

 

 

© Freepik

 

 

아라온호가 극지방에서 수행하는 연구는

기후 변화와 해양 생태계에 대한 중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배의 활동은 지구 환경을 더 잘 이해하고 보호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모든 연구 성과는 미래 세대에게 더 나은 환경을 물려주기 위한 중요한 기반이 됩니다.

앞으로도 아라온호의 연구가 계속 발전하고, 그 성과가 전 세계에 널리 공유되길 기대해봅니다.

 

 

지금까지 [(ship)게 알아보자🚢]였습니다. 다음에 만나볼 배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