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항 LNG냉열이용 냉동·냉장 클러스터 구축 사업설명회 개최


조성계획, 운영사 선정 일정 등 향후 추진계획 공유



○ 인천항만공사(이하 IPA)는 30일 1시30분에 서울스퀘어(서울 중구 소재)에서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회원사 및 관심기업을 대상으로 ‘신항 LNG냉열이용 냉동·냉장 클러스터 조성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신선식품 수요 및 중국 타겟 냉동·냉장 보관 수요 증가로 관련 물동량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장래에는 냉동창고에 대한 82만톤의 시설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따라 IPA에서는 ‘14년부터 LNG 냉열을 이용 물류센터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도되는 사업이다.


○ IPA에 따르면 기존에는 LNG 가스기지에서 수요처로 가스공급시 발생하는 냉열이 그대로 버려졌지만, 폐냉열을 냉열공급시설을 통해 배후단지내 냉동·냉장창고에서 활용하게 되면 기존의 기계식 창고 대비 전기료를 30% 절감 할 수 있고 유지관리비와 설비투자비도 절감할 수 있어 사업자의 부담을 덜어주게 된다.


○ IPA는 30일 사업설명회 자리를 통해 LNG 냉열을 이용한 물류센 구축의 장점, 향후 운영사 선정일정, 선정조건 및 상부시설 운영을 위한 기본계획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 현재 인천 신항 배후단지는 1단계 1구역 부지 조성 공사를 착공했으며 ‘18년초 냉동냉장 클러스터 부지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여 ’20년초부터 운영 개시할 예정이다.


○ IPA 김종길 물류전략실장은 “신항의 냉동 냉장 클러스터 조성을 시작으로 인천항의 신규 배후단지 공급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며, 그동안 인천 신항 활성화의 걸림돌이었던 배후단지 부족문제가 해소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 IPA는 신항에 냉동냉장 클러스터 조성뿐 아니라 국내 유수의 소량화물(LCL)전용 물류기업을 유치하여 인천항 이용화주의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아암물류2단지내 전자상거래(e-commerce) 클러스터 구축 등 기존의 단순 물류를 위한 배후단지가 아닌 고부가가치 항만 배후단지를 조성하여 글로벌 SCM을 위한 클러스터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