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여객터미널 외국인 관광객 세금환급 서비스 개선

터미널 내 외국인 관광객 전용 세금환급 부스 통합운영 개시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 내 택스 리펀드(Tax Refund) 서비스센터가 통합 운영을 시작, 외국인 관광객들에 대한 세금환급 서비스가 개선되게 됐습니다.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유창근)는 제1국제여객터미널 내 택스 리펀드 사업자 증가에 따라 그동안 각각 운영되어 온 환급소가 이달부터 통합 운영을 시작,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보다 빠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4일 밝혔습니다.

내국세 환급 서비스라 불리는 택스 리펀드란 외국인 관광객이 국내 관광 중 지정된 사후면세 판매장에서 물품을 구입한 경우, 출국 때 전용 부스에서 물품에 부과되었던 부가가치세와 개별소비세를 돌려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1국제여객터미널에는 지난 2012년에 글로벌텍스프리글로벌블루코리아2개사가 최초 입점해 운영되어 오다 올해 ()케이티스 등 4개 업체가 추가로 참여의사를 밝혀 10월부터 영업을 개시하면서 총 6개 업체가 환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국제여객터미널의 경우 1층 출국장에 2개 업체가 입점,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대행 서비스 업체의 증가는 세금환급 제도를 이용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와 환급 건수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면서 서비스 수요가 높아진데 따른 것으로 인천항만공사(IPA)는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터미널에서의 세금환급 실적은 201219,822건에서 201341,585건으로 210%의 증가율을 보였고, 9월까지 처리건수도 38,172건으로 지난해 실적을 훨씬 웃돌고 있는 상태다. 신규 업체의 참여로 서비스가 개선되면 이같은 증가세는 더 탄력이 붙을 것으로 IPA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물류사업팀 이덕영 사원은 관광객들을 위한 작은 서비스 개선 하나가 인천항과 우리나라의 이미지를 높이고 다시 찾아오고 싶은 생각이 들게 하는 투자가 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노력을 약속했습니다.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 3층 출국장에 있는 택스 리펀드 서비스센터를 이용하려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센터 앞에 줄을 서 차례를 기다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 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