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인천항 벌크화물 증대 위해 업계와 맞손

벌크화물 물동량 증대를 위한 공동협의체 구성 및 합동워크숍 개최


인천항의 벌크화물 물동량 증대를 위해 인천항만공사와 관련 업계가 손을 맞잡고 힘을 합쳐 나가기로 했습니다.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김춘선)1일 오후 사내 대회의실에서 벌크화물 물동량 창출을 위한 공동 협의체발족식을 개최했습니다.

협의체 구성은 지난달 IPA가 자체적으로 진행했던 벌크화물 물동량 증대 관련 이슈토론회의(HIC, Hot Issue Conference)에서 하역사업계와 연계해 지속가능한 벌크화물 창출체계를 구축해야 할 필요성이 지적된 데 따른 조치입니다.

현재 인천항에서 화물하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11개 하역사 영업담당 팀장들이 협의체 구성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IPA에서도 물류산업육성팀(물동량 예측), 항만운영팀북항사업소(운영지원), 마케팅팀(마케팅)이 물동량 증대를 위해 필요한 지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날 공동협의체 구성과 함께 워크숍도 진행됐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이성우 박사가 전세계 벌크화물 동향 및 대응책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고, 이후 참석자들은 인천항의 벌크화물 처리현황과 향후 증대방안에 대해 열띤 논의를 가졌습니다.

또 정기부정기 회의와 소통을 통해 수시로 변하는 시장환경과 항만운영 여건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가는 한편 집중관리가 가능한 품목의 선정, 공동 마케팅 활동 등을 통해 벌크화물 유치를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마케팅팀 김순철 팀장은 협의체 구성은 서로 함께 일해 갈 소통 창구를 만든 것이고, 물동량 창출의 시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천항만공사는 연말까지 적극적인 화물 유치 마케팅을 추진해 올해는 지난해의 벌크화물 처리실적 1952만톤(RT) 대비 1% 가량 증가한 11,054만톤(RT)의 벌크화물 처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