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2014년 을지연습 실시

인천 아시안게임 성공 보장 위해 다중이용시설 대 테러훈련 병행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김춘선)는 국가 비상사태나 긴급상황 발생 시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인천항의 위기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2014년 을지연습18일부터 21일까지 34일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이번 을지연습은 전시에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한 기관 및 개인별 임무수행 시뮬레이션과 전시 임무수행절차 토의, 실제 훈련으로 구분되어 진행됩니다.

특히 한달 앞으로 다가온 인천 아시안게임 준비와 연계, 선박 및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테러 대처 훈련도 훈련 기간인 18일 실시합니다.

이날 훈련(다중이용시설 대 테러 훈련)은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에서 IPA 주관으로 인천해역방어사령부, 9공수특전여단 대 테러팀, 해군특임대 등 13개 대 테러 관련기관의 병력과 인력 300여명과 헬기 및 함정 등 다양한 장비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테러범이 제1국제여객터미널에서 다수의 여행객을 인질로 잡아 정박 중인 국제여객선 1척을 나포한 상황을 가정, 골든타임 내 적절한 대처를 위한 신속한 상황보고 및 전파, 초동조치부대의 현장 확보, 육상해상의 입체적 공중강습 테러범 진압작전, 터미널 및 선박 화재진화, 인명구조 순으로 진행되며 심폐소생술 등 안전교육도 병행합니다.

IPA는 이번 훈련을 통해 대 테러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를 확고히 구축하고 인천항의 테러 대비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서 인천아시안게임의 성공적 개최를 든든히 받쳐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연습 마지막 날에는 ‘21세기 국제정세 변화 및 한반도 통일·안보 환경에 대한 초빙강의를 통해 전 임직원의 안보의식도 제고할 예정입니다.

연습단장인 김춘선 사장은 훈련을 통해 전시나 비상상황에서의 적절한 대처 및 항만운영 방법을 습득하고, 아시안게임의 차질없는 진행 지원은 물론 전 임직원의 안보의식과 위기관리 능력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을지연습이란?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비상대비계획을 검토·보완하고 전시업무 수행절차를 숙달시키기 위해 년 1회 전국적 단위로 실시하는 비상대비 훈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