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동량 증대 및 인천신항 활성화 위한 유럽지역 포트마케팅
인천항만공사, 프랑스․독일 세계적 선사․화주 찾아가 세일즈

인천항만공사가 세계 톱 레벨 선사와 유력 화주가 몰려 있는 유럽지역에서 의욕적인 포트마케팅을 벌였습니다!

IPA는 지난 3일부터 8일까지 김춘선 사장을 단장으로한 5명의 세일즈단이 프랑스와 독일에서 주요 선사 본사 및 유럽본부 대상 포트마케팅을 실시했는데요.

이번 마케팅은 CMA-CGM(프․세계 3위), Hapag-Llyod(독․6위) 같은 톱 레벨 선사의 본사를 찾아가 인천항으로 물동량을 유치하고 신항 개장에 대비해 대형 선대의 기항을 유도하자는 취지에서 이뤄졌습니다.

세일즈단은 또 파리와 함부르킄에서 세계 최대 선사인 MSC(스위스), 전기․전자부문 글로벌 기업 Siemens(독), 세계적 표면보호필름 제조사 Novacel(프)를 비롯한 물류기업․화주사 초청 인천신항 홍보설명회와 IR도 실시했는데요.

IPA는 CMA-CGM, Hapag-Llyod를 비롯한 글로벌 선사와 화주사 관계자들은 중국을 앞에 수도권을 뒤에 두고 있는 인천 신항 개발에 큰 관심을 나타내는 한편 보다 자세한 계획과 일정 등에 대한 정보를 세일즈단에 요청해왔다고 밝혔습니다.

IPA 관계자는 “바로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지는 않겠지만 대형 선대의 기항지 선정은 적어도 기항 6개월 전에 결정되는 만큼 2013년 개장 예정인 신항 세일즈도 지금부터 전략적으로 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세일즈단은 또 이 기간 중 마르세유항만공사(프), 함부르크항만공사(독) 임원진을 각각 만나 항만 간, 공사 간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했고, 프랑스 유일의 물류대학원인 르아브르대ISEL(Institut Superieur d'Etudes et Logistiques)과 산학협력 협약도 체결했습니다.

그에 앞서 세일즈단은 중동의 아랍에미레이트를 방문, DP WORD 등 항만 운영주체와, 두바이․아부다비 도시개발을 주도한 개발사, 금융회사 고위 관계자들을 만나 새 국제여객터미널과 배후부지 개발 경험과 조언을 청취하고 시사점을 찾아보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