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의 시작은 해양항만기술자의 손에서


오늘은 설계의 명장을 찾아 나섰습니다. 오늘 만날 설계의 명장은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을 설계한 명인인데요.

서울 종로구에 있는 설계 사무소로 직접 방문했습니다. 설계 사무소인 만큼 독특한 디자인으로 건물이 지어져 있었고, 개인적으로 일하고 싶은 분위기의 사무소였습니다.

건물을 둘러보고 인터뷰 할 내용을 검토하는 도중에 정림건축의 정목조 소장이 내려왔습니다. 제가 준비했던 질문들과 정목조소장의 말을 들으면서 궁금했던 질문들에 대한 여러가지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우선 현재 지어질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의 컨셉은 이런모습입니다.(기본 설계 모습)▼


정목조 소장 : 처음에 계획한 컨셉은 기존에 있던 터미널과의 차별성, 그 차별성을 이용한 수익성, 그리고 시설 자체가 가지고 있는 효율성, 더 나아가 장래 확장가능성 연계성을 고려하여 설계하였습니다. 여러가지 기능이 복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멀티플렉스 개념을 도입하여, 최첨단 터미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터미널을 합리적으로 운영하여 터미널의 이익은 물론 이를 토대로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좀 더 나아가 하나의 마을 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생각하여 설계를 했습니다. 또한, 이 터미널을 통해 인천항만공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키는 효과까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선, 사람들이 배를 타고 들어올 때, 그리고 이미그레이션과정을 거칠 때, ‘아~ 이제 다른 나라에 왔구나!” 하는 느낌이들도록 새로운 모습으로 설계를 했습니다. 멀리서 보면 하나의 숲을 보는 느낌과 이색적인 분위기가 신세계에 온 것같은 느낌이 들게 할 것입니다.

새로 지어질 인천항 신국제터미널은 배를 타고 나가거나 들어올 때만 이용하는 것이아니라, 언제나 시민에게 열린 공간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열린 공간이 되기 위하여 녹지공간을 많이 활용했습니다. 많은 건물들의 옥상이 보통 출입제한 구역이고, 또한 특별한 일이 없는 경우에는 옥상을 사람들이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터미널은 옥상에 녹지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공간을 이용하여 가족과 함께 나들이를 올 수도 있고,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다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그런 장소가 되고. 뿐만아니라 연인들이 데이트를 할 수도 있으며, 긴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이 마음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이 될것입니다.

터미널 안에는 기존의 터미널처럼 배를 타기 전에 단순히 지나치는 공간이 아니라, 여러가지 편의 시설들이 있습니다. 바다를 전망할 수 있는 탁 트인 공간, 영화나 뮤지컬을 감상할 수 있는 강당, 그리고 쇼핑몰까지 들어설 계획입니다.

터미널안에는 한개의 기업이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여러 기관들이 함께 들어오는데, 설계를 할 때 이 기관들과 협의를 해서 각각의 기관의 입맛에 맞게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우선 각각의 기관들과 사전미팅을 하고 그 회의 안을 토대로 컨셉을잡고, 그 컨셉을 가지고 다시 회의를 거쳐 선정된 결과물을 가지고 본격적인 설계를 합니다. 

지붕의 모양을 일부러 파도가 넘실거리는 느낌이 들도록 컨셉을 잡았습니다. 그 이유는 사진에 보시는 바와 같이 지붕이 총 5개로 분할되어 있고, 각각은 하나의 큰 띠를 이루어 형성 되어 있는데, 이 띠는 세계의 5대양의 의미를 담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각각의 띠는 저마다의 역할과 기능이 있습니다. 



Q) 이 정도의 설계를 하는데 얼마만의 기간이 걸리나요?

2~3개월 정도 걸립니다. 첫번째 미팅이 끝나고 어느 정도 컨셉을 잡는데 그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그럼 그 중간중간에도 계속 컨택을 하나요?

아니요. 그러면 일을 진행하는데 너무 더디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일이 완성된 후에 다시 협의를 합니다.


Q) 아~ 그러면 전반적으로 총 작업기간이 얼마나 되나요?

보통 설계를 하면  3개월 정도 사례조사하고 컨셉을 예상하고. 2개월정도 기본계획하고. 3~4개월 정도 기본 설계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진짜 설계를 합니다.


Q) 이런 일을 혼자서 하기에는 굉장히 큰 프로젝트로 보이는데 얼마나 많은 업체들이 함께 일하나요?

보통 이런 규모의 프로젝트를 하면 20개 이상의 팀이 함께 움직입니다.

가장 큰 골격을 건축에서 설계를 하고, 실제 건물안에 들어갈 기계 시스템 장비들과 배관, 전선 등 여러 업체들이 함께 일을 하여 건물을 완성해 나갑니다. 이 과정에서 서로 긴밀한 협의가 중요합니다. 서로간의 협의가 잘 되어야 신속하고 정확하게 설계를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Q) 총 공사까지 마무리 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 거라고 예상하나요?

총 30개월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시공 업체마다 조금씩 다른데 2년 6개월 정도면 거의 완공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Q) 이런것들이 설계와 실제 시공의 차이가 있을텐데, 이런 부분의 문제점은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저희가 예전에는 2D로 설계를 했었는데, 지금은 처음부터 3D로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사전에 현장에서 발생할 수있는 문제를 미리 잡아 볼 수 있기 때문에 문제점을 최소화하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Q) 그러면 지금 이 설계를 위주로 하고 계신거 같은데, 시공도 같이 하시나요?

아니요, 시공은 다른 기업이 하고 있습니다.


Q) 지금 말씀하신 그런 기업들은 매우 큰 대기업인데 설계와 시공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것 같은데 왜 따로진행이 되는건가요?

그것이 법적 규제로 막혀있습니다. 왜냐하면 설계와 시공을 한 업체에서 하게 되면 설계시 잘못된 부분이라든가 시공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그냥 묵인할 수 있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일부러 서로 다른 업체에서 맡아서 하게 되어있습니다. 최근에는 이 부분이 완화되어 같이 할 수 있는 경우가 생겼는데 그럼에도 설계를 주력으로 하는 것은 매우 큰 일이기 때문에 경쟁을 통해 설계할 팀이 결정되게 됩니다.


Q) 그러면 이런 입찰하는 것에 경쟁률은 얼마나 되나요?

지금 이 터미널은 총 5개 업체가 경쟁을 했고, 저희가 선정된 것입니다. 


Q)  이런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저희는 터미널에 대한 여러가지 자료가 있고, 지난 수많은 경험중에서 터미널을 설계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새롭게 자료를 수집하여 기존에 있던 지식을 결합했던 것이 큰 장점으로 부각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Q) 해양항만설계기술자라는 직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지금까지 일을 해온 결과 여성에게 더욱 추천해주고 싶은 직업인거 같습니다. 자신이 기술을 가지고 그것을 이용해서 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에 능력위주로 일이 진행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다른 직업에 비해 남성들과의 차별이 없다는 점에서 여성에게 추천을 해주고 싶습니다.


Q) 해양항만설계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자격증이 필요한가요?

건축기사, 건축사 같은 자격증이 중요하게 작용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를 했던 경험이더욱 중요하게 작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