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얼굴들 #7.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 성공기 강언덕 인턴


이번 IPA 얼굴들은 특별히 인천항과 함께할 뉴~페이스의 이야기를 담아보았는데요. 2014년 정규직 연계형 고졸인턴으로 당당히 합격한 ‘강언덕’인턴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자연친화적인 이름만큼이나 포~근한 인상의 소유자인 고졸인턴 강언덕 인턴의 이야기 속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Q. 먼저 2014년 인천항만공사 상반기 신규직원채용에 합격하신 것을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지원동기를 안 물어볼 수가 없겠죠? 


A. 안녕하세요. 강언덕입니다. 축하해주셔서 감사하고, 인터뷰 자리가 굉장히 황송하고 쑥스럽네요. 

제 나이가 30대 초반인데, 신규직원 치고는 나이가 많은 편이죠? 심지어 결혼까지 했고 아이까지 있습니다. (웃음웃음) 아이가 어느 정도 크고 재취업을 결심하게 된 뒤 저와 비슷하게 아이를 키우며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과 스터디를 하던 중 인천항만공사의 채용 공고를 보고, 준비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아 정말 독특한(?) 이력인 것 같아요. 보통 신규직원과는 다른 행보를 걸어왔네요. 경력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를 듣고 싶은데요?


A. 20대 초반부터 직장생활을 해오다 결혼을 하게 되었고, 결혼 후에도 일을 하고자 하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기가 생기고 육아와 사회생활을 병행하는 것이 너무나 힘이 들어 불가피하게 직장을 퇴사하게 되었습니다. 가정에서 가사와 육아 활동만 하다보니 사회생활에 익숙한 저는 솔직히 조금 답답하기도 했어요. 하지만 엄마로서 아내로서의 역할도 중요하기 때문에 ‘아이가 클 때까지는 재취업을 미루자’라는 것이 저의 생각이었습니다. 

재취업을 결심한 뒤 먼저 주변에 저와 비슷하게 아이를 키우며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과 스터디그룹을 만들어 영어공부를 하기 시작했어요. 그러면서 공무원 및 공사 입사정보를 공유하다가 인천항만공사의 채용 정보를 알게 되었는데, 정규직 연계형 고졸인턴 항목에서 우대사항으로 ‘경력단절여성인 자’ 항목이 있어서 망설임없이 지원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경력단절여성이란, 임신·출산·육아와 가족구성원의 돌봄 등으로 인해 경력 단절기간이 1년 이상인 여성을 뜻하는 것이었는데 우대사항을 확인했을 때 딱 ‘나만을 위한 특급 채용 공고’같다는 생각을 했을 정도였구요. 합격 소식을 듣고 나서는 굉장히 기뻤습니다.



Q. 경력 단절 후 재취업을 함에 있어서 혹시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A. 제가 공백 기간을 가지게 된 주된 이유가 자녀 양육이었는데 이 때문에 입사를 준비할 때도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지 않아 조금 힘들었습니다. 보통 둘째 아이가 자는 시간이나 새벽 시간을 쪼개서 공부를 하고 입사 지원 준비를 했어요. 그리고 입사를 하더라도 걱정되는 부분이 한 두가지가 아니더라구요. 저는 기혼자에 아이까지 있어서 입사동기들과 공감대가 부족하거나 조금 어울리기 힘든 점이 있지 않을까 하는 것과 퇴근 후 직장 동료들과의 단합이 육아와 가사일로 힘들지는 않을까 하는 점 등이요. 하지만 인천항만공사의 근무조건은 고졸인턴의 경우 정규직 전환시 단시간 근로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Q. 강언덕인턴처럼 경력 단절 기간 중에 재취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여성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해주세요.


A. 현재 본인이 사회생활을 하지 않고 집에 있다고 해서 스스로가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거나 위축되지 말라고 얘기해주고 싶어요. 아이는 엄마가 직접 키워야 잘 큰다는 생각이 워낙 보편적이기 때문에 육아로 인해 저처럼 직장을 그만두시는 분이 많은데요, 물론 자녀를 위해 헌신하는 것도 좋지만 본인 스스로가 이루고 싶은 꿈과 열정을 갖고 있다면 그걸 포기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재취업을 한다는 것이 처음에는 좀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로 마음을 먹고 부딪혀보면 그렇게 힘들지 않아요. 관련된 정보를 공유 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들도 굉장히 많이 있고요. 재취업을 준비하는 경력단절 여성분들 모두 원하는 결과 이뤄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IPA 얼굴들 뉴페이스편! 경력단절여성 강언덕 인턴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결혼 후 육아 때문에 퇴사를 하게 되어 4년이라는 경력 단절의 시간이 있었지만 당당히 합격하여 이제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게 될(?) 취업 성공 스토리가 대한민국의 모든 경력단절여성에게 한줄기 빛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해봅니다. 강언덕인턴의 인생 2막! 해룡이가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