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을 여러분에게 좀더 가깝게 알려드릴 시간! 인천항 현장취재입니다^_^ 매 월 마지막 주에 찾아뵙게 될 인천항 현장취재의 첫번째 취재장소는 인천항 제 1국제 여객 터미널입니다.

먼저 인천항 제 1국제 여객터미널에 대해 간략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곳은 인천 광역시 중구에 있는 여객항만으로, 연안여객터미널이 국내와의 여객 및 화물운송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면 국제여객터미널은  해운을 담당합니다. 

국제 여객터미널의 시설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터미널 시설과 친수공간을 포함한 약 6천여평의 대지면적으로, 다양한 부대시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제1국제여객터미널에서는 북중국 주요 6개 도시를 오가는 카페리가 운행 중이며, 6개의 선사가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천항 1부두 쪽에 있는 제2국제여객터미널에서는 4개의 항로 총 3개의 선사가 여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현재 인천항 국제여객부두의 이원화 운영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신국제여객터미널 건설 계획을 준비중입니다.

해양관광문화의 거점인 인천 제1국제여객터미널의 진짜 모습을 구석 구석 살펴보겠습니다.




입구에 멋지게 서있는 국제여객터미널 간판을 보니 저도 마치 해외여행가는 사람에 빙의된 듯 발걸음이 사뿐사뿐해 졌습니다.(떠나고 싶은 해룡이ㅎㅎ토닥토닥..) 이런 설레는 마음을 안고 터미널 안쪽으로 들어갔습니다.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을 이용하는 모든 분들이 해룡이처럼 설레는 마음을 갖고 있겠죠?


북중국 주요 10개 도시를 오가는 터미널인만큼, 국제여객터미널 대부분의 표지판에 중국어가 크게~ 표시되어있습니다.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인기많은 인천항이니 당연하겠죠? 내국인 뿐 아니라 외국인의 편의도 생각하는 인천항의 배려가 돋보입니다.



정문으로 들어가면 만남의 광장이 보입니다. 인천항을 이용하는 많은 고객들이 대기할 수 있는 공간인데요. 그 앞에 커다란~ 해룡이 형님이 위엄돋는 모습으로 서있습니다. 오른 손으로는 '인천항 최고예요' 포즈를 취하고 있고, 왼 손은 무엇을 하는 걸까요? 마치 '돈을 내놔'라는 포즈 같기도 한데, 아마도 해룡 형님은, '이곳이 인천항이예룡, 어서오세룡'이라는 문장을 손 짓 하나로 표현한 것은 아닌지..^^


해룡 큰형님 뒤에 약국과 편의점도 보이시나룡~? 여정을 떠날 때 상비약을 필수죠. 간식도 필수! 깜빡하고 미처 준비를 못한 분들이라면 터미널 내 약국과 편의점을 이용하면 됩니다. 아무래도 선박을 이용해서 가는 일정이라면 멀미약을 필수겠죠? (튼튼한 해룡이는 멀미약이 필요 없던데.. 그래도 유비무환! 준비하는 자세가 좋죠) 그리고 그 맞은편에는 안내센터가 있습니다. 인천항 이용 고객을 위한 여러 책자가 다양한 용어로 구비되어있습니다. 또 안내센터 옆엔 전자제품을 살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인기많은 전자제품이 전시되어 있고,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인기만점의 핫플레이스 이기도 합니다. 편의시설이 알차게 위치하고 있죠?

<인천항 제1 국제여갹터미널 내 안내센터와 가전제품판매상점>


 




만남의 광장을 나가기 전 살포시 해룡형님 손바닥위에서 한컷 찍어보았어룡.  실로 어마어마한 손바닥의 소유자 해룡형님! 해룡 형님의 왕손을 잡고 소원을 빌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전설이 있다는 것.. 모르셨죠? 여러분도 한번 울 형님 손잡고 찍어보세룡


만남의 광장의 왼쪽편엔 작은 갤러리가 있어요. 기다리는동안 인천관광사진, 공모 수상작들을 둘러보면 지루하지 않게 대기시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작은 갤러리에도 있는 큰 해룡형님이 우뚝 서 계시네룡. 왼쪽 가슴에 적혀 있는 해룡이. 인천항에 방문하시면 입구에서 해룡이를 찾아주세룡~^^


해룡형님 옆 마련된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는 것도 아주 바람직한 일이죠! 찍은 사진을 iportcs@icpa.or.kr 로 보내주시면 매 월 진행되는 포토존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 (최우수작으로 선정되면 5만원권 상품권도 받을 수 있다구룡 ;- 고급정보 투척!)

이렇게 구성되어 있구요! 더 많은 사진을 가까이에서 보고 싶다면 국제1여객터미널로 드루와 드루와 보게는 해 드리께! 전시장 구경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터미널 내부를 살펴보실까요? 어디 가고 싶으세요? 해룡이가 알려는 드리께!(이 말투 중독적이야..) 승선을 위한 티켓을 살 수 있는곳으로 가볼까요? 매표소로 가는길에 마주친 귀여운 물범친구들>_< 너무 귀여워서 그냥 지나칠 수 없었어룡! 이곳도 인천항만공사가 매월 진행하는 포토존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는 포토존들 중 한곳이라는 점- (많이많이 응모해주세룡 iportcs@icpa.or.kr)


뽀송뽀송한 얼굴과 수염 디테일이란.. 해룡이만큼이나 귀엽고 섹시한데요! 제17회 인천아시아경기대회는 9월부터 인천에서 개최됩니다. 인천항 이용객들이 늘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얘들아~ 인천항 이용 고객분들을 잘 맞아주렴! 
 


네! 하고 대답하는 것 같은데요? 물범들의 뒤로는 여객터미널의 매표소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평일 낮에도 많은 분들이 표를 사기 위해 서있었습니다. (여행 일정 및 요금 문의는 인천국제여객터미널 홈페이지 http://ship1.icferry.or.kr/index.ship 및 여행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매표소 앞엔 커피숍이 있습니다. 커피뿐만아니라 컵라면 등 요기할 수 있는 음식도 있었어요. 역시 터미널의 묘미는 기다리는 동안 간단히 먹는 이런 요깃거리들 아닐까요? 먹는게 남는거지요~


제1국제여객터미널에는 커피숍,매점,편의점 뿐 아니라 식당도 있는데요. 아마 많은 분들이 국제여객터미널 식당은 처음 보실거예요. 해룡이가 제1국제여객터미널 구내 식당을 소개해드립니다. 빠밤! 식샤를 하자구요. 구내식당은 지하에 위치해있습니다.

터미널의 지하에 위치한 구내식당. 깔끔한 내부에 자율 배식 형태의 식당이었습니다~ 누구나 터미널을 방문해 주신분들이라면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어요. 식사가격은 5000원부터 시작합니다. 


식당안에는 이미 많은 분들이 식사를 하고 계셨는데요. 밥과 탕수육..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제가 한번 먹어보겠습니다~!! 

맛있는 밥과 반찬을 골고루 골고루 먹을만큼만 담는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해룡이. 해룡의 조건! 음식물 남기지 않기 미션 클리어~! 배불리 식사를 마치고 다시 여객터미널 내부를 이리저리 이곳저곳 알려드려야죠?! 이번에는 3층으로 올라가 출국장과 면세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제1국제여객터미널의 층별 안내도입니다. 지하1층에는 중소기업 전시회장을 방불케하는 쇼핑센터. 내실있는 기업의 훌륭한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까 소개해드렸던 식당. 그리고 1층에는 수유실, 갤러리, 은행 등 주요 부대시설. 3층에는 면세점, 출국장, 대합실이 있고, 4층에는 주요 인천항여객터미널관리센터 및 관련 사무실이 위치해있습니다.

 

3층 도착! 에스컬레이터를 올라오면 바로 휴게실이 위치하고 있어요. 내부가 생각보다 매우 넓고 쾌적했습니다ㅎㅎ 저기 앉아계시는 분들은 여행행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시는 분들도 계시고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아쉬움과 설렘이 공존하는 휴게실 입니다. (해룡이도 떠나고 싶다~)




인천항 출입국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곳인데요. 카페리 입출항 시간이 다가오면 가장 붐비는 곳 중에 하나입니다. 엄격한 보안 절차를 통해 인천항으로 들어오고 나갈 수 있는 것이죠. 선박 입출항 시간을 피해 갔더니 왠일로 한가로운 보안대의 모습입니다. 현수막에 써 있는것처럼 방문자분들은 줄을 잘 서고 질서를 지켜주세요~


인천항 출입국 심사대를 거치면 x-ray 심사대가 보입니다. 승객들이 입출국시 소지하고 있는 물건들에 대한 보안 검색이 이루어지는 곳인데요. 반입,반출 금지 품목에 대해서는 엄격히 검사하고 있으니, 여행시 참고하셔야겠죠?

 


출입국 심사대를 지나면 면세점이 있네룡~^_^ 점포 크기는 인천 공항에 비해 작아도 화장품, 홍삼, 담배, 술, 전자기기 등등 있을건 다 있답니다. 해외일정의 묘미는 면세점 쇼핑이 빠질 수 없죠? 여객터미널 면세점도 단연 핫플레이스입니다. 아쉽게도 영업시간이 아니라서 구경은 할 수 없었어요. 해외여행객들에게 한국의 전기밥솥과 화장품이 가장 인기라고 하는데요. 어딜가나 한류 열풍입니다. 외국인을 만나게 되면 물어보세요, 두 유 노우 쿠쿠~?^^ 


 

위의 사진은 출국장 입구입니다. 이곳을 통과하면 각자의 목적지로 가는 카페리의 입구가 나오는데요. 해룡이는 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곳이었습니다. GIVE ME A TICKET PLEASE~~ 출국장 너머의 풍경도 별천지만큼 신기하고 재미난 모습인데요. 그 모습이 궁금하시다구요?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인천항을 이용하여 중국여행을 계획한다. 둘째, (당신이 대학생이라면)인천항 대학생 기자단에 지원한 후 활동을 열심히 하여 중국 승선체험을 간다~~^^ 해룡이가 알려드리는 두 번째 고급정보네요.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을 이용하실 분들은, 자가용을 이용하실 경우에는,

인천시 중구 항동7가 85-72번지,

도로명 주소 : 도로명주소는 인천시 중구 연안부두로 88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경우에는, 광역버스 1600번, 1601번, 9100번 이외 시흥,안산,수원 등지에서 오는 시외버스를 이용하신 후 인천지역 시내버스 12번, 24번, 36번, 720번 버스를 이용하시면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 바로 앞까지 쉽게 오실 수 있습니다.


해룡이의 인천항 현장취재는 월 1회 계속됩니다. 쭈욱- 다음에는 어떤 인천항의 현장을 소개해드릴지 많이 기대해 주세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