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의 교량과학관

영종대교기념관을 가다!


우리 모두가 살아가면서 필요에 의해 만든 시설물중 교량은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시설물이라고 합니다. 소통에 목적도 있으며 최근에는 그 아름다움과 실용성에서 뛰어난 주목을 받는 다리들을 굉장히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는 한강대교가 유명하지만 인천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인천대교와 영종대교가 가장 유명하죠! 그 중 제가 오늘 소개시켜드릴 곳은 인천의 자랑! 영종대교를 기념하기 위한 영종대교 기념관 입니다! 자 지금부터 가까운 영종대교 기념관으로 떠나보실까요?





인천에 가볼만한 곳 TOP10 안에 들만큼 교육적인 면이나 가볍게 나들이도 떠날 수 있는 영종대교기념관! 이 영종대교 기념관은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의 핵심 구조물인 영종대교의 건설과정 주요영상, 모형, 실물자재를 전시하고 교량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보관함으로써 전반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공간으로 유명합니다.





위에 사진이 보이시나요? 영종대교기념관에 들어서면 야외 전시장을 먼저 접하실 텐데요~ 야외전시장은 위 사진처럼 단순 모형이 아닌 교량의 실물 자재와 자세한 설명을 통해 다리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건축물 구조에 대해 넓은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평소에 무심코 지나던 다리가 얼마나 과학적으로 만들어진 건축물인지 새삼 다시 배우는 시간이죠! 그 외에도 가족들과 연인과 함께 작은 민속놀이 체험도 할 수 있으며 또한 공원이 잘 조성 되어있어 야외소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하나 더! 박물관의 명소인 서해바다가 한눈에 들어와 많은 가족 분들이 나들이 하며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교량에 대한 공부도 하고! 서해바다도 감상할 수 있는 1석2조의 공간~이죠.





1F 총 3층으로 되어있는 기념관의 중심! 1층 실내공간입니다.

실내 공간은 총 3층 구조로 되어있으며 다양한 컨텐츠와 정보제공을 동시에 하는 공간입니다. 위 사진은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40.2km 전 구간을 인공위성 지도로 볼 수 있어 사실감을 극대화하여 전 구간을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신기해하고 관심이 많으셨죠! 많은 분들이 집도 찾아보고 인천 곳곳을 둘러보실 수 있죠~ 저기 인천내항과 북항도 보이네요^^!

이 외에도 리얼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 고속도로의 생생함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설치되어 있는 기계를 통해 최신 여행정보 검색과 함께 각 섬마다 인기 좋은 명승지와 등산코스, 낚시터, 레포츠, 숙박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일층에서는 영종대교기념관의 명물인 느린 우체통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무료 엽서를 받아서 편지를 쓴 다음 느린 우체통에 넣으면 정확히 1년뒤 주소지로 발송되는 특별한 편지! 디지털 세대에 익숙한 현대인들에게 아날로그의 추억을 만들어 줄 수 있는 특별함이 가득한 우체통 이죠~ 무료 엽서지만 소장가치가 있을 만큼 무척 예쁜 엽서까지 받을 수 있으니 모두모두 참여해 보세요!

1년 뒤에 아날로그만의 매력이 가득한 편지가 도착합니다. ^^


2F 1층에서 아날로그 추억을 만드셨다면~ 2층에서는 더 다양한 정보와 컨텐츠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2층에는 영종대교의 기술적 특성과 첨단공법을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매체를 통해 전달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교량도 관람할 수 있으며 직접적 간접적 체험을 통해 영종대교의 설계와 다른 교량에 대해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추가로 3D입체영상과 스마트 폰을 이용한 증강현실을 체험할 수 있으며 인체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를 이용한 멀티게임이 설치되어 있어 어린 아이들에게도 재미있는 하나의 세심한 놀이터를 제공합니다.

사실 어린 아이들 뿐만 아니라 저 포함 많은 어른 분들이 더 좋아하시는 공간~!

얼마나 재미있던지~~ 한번 가서 재미있는 다양한 게임 즐겨보세요!




(사진 설명. 3D멀티게임 존<왼쪽>, 증강현실 체험<오른쪽>)



3F 교량에 대해 알아보고 재미있는 놀이까지 즐기셨다면

마지막으로 멋진 풍경을 즐기실 차례입니다~ 

3층 전망대에서는 영종대교 전체를 조망할 수 있으며 바로 옆에 위치한 아라뱃길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넓은 바다와 푸른 하늘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여러 분들에게 최고의 경치를 선사합니다.

               


(사진 설명. 전망대로 가는 3층<왼쪽>, 실내 망원경<오른쪽>)



3층으로 가는 도중에는 실내 전망대에서는 영종대교의 실시간 모습을 관찰하실 수 있으며 좀 더 올라가서 야외 전망대로 가시면 영종대교 전체를 조망할 수 있고 바로 옆에 위치한 아라 뱃길 전제 감상까지~

처마곡선처럼 부드러우면서 웅장한 영종대교의 전경과 시원하게 트인 서해바다의 조화가 무척 아름다워서 많은 분들께서 오신다고 합니다.^^





위에 사진 보시다시피 맑고 환한 경치가 한눈에 들어와 겨울동안 답답했던 가슴이 확 트인답니다.


기사를 보기 전에는 많은 분들이 교량 기념관 하면 생소하게 들리실지 모르겠지만~ 위에 글처럼 야외나들이도 하고 우리 실생활에 중요한 교량에 대해서도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을 소중한 사람과 함께 보내실 수 있습니다!

또 어린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먼 곳을 찾아다니는 것 보다는 가까운 이 곳! 

인천의 자랑 영종대교 기념관으로 놀러 가시는 건 어떨까요?^.^



※ 기념관으로 가시는 길 ->영종대교기념관(032-660-6400, 인천광역시 서구 경서동 산257-4)

※ 이용시간  ->10:00~17:00 

tip 공휴일 휴무 이니 참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