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항 명예블로거 1기 임희승입니다!
그러고 보니 블로그에 '취준생'분들이 많이 방문하실 거 같은데요.. 블로그 보고 실망하진 마세요...
새로 개편한 블로그라 아직 컨텐츠가 부족한 것뿐입니다!
아무쪼록 시험도 면접도 잘 보셔서 환황해권 최고의 거점항만을 지향하는
저희 인천항만공사와 함께 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그럼 여기서 질문! 인천항 근처에 한번이라도 와보신 적이 있나요?
추측컨대 항만 관련 종사자 분이 아니라면 출입문제도 있고 올 기회가 아마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대부분 '월미도 옆에 있는 게 인천항 아니야?'라는 생각도 드네요. 사실 제가 그랬다는ㅎㅎㅎㅎㅎ
그런 제가 얼마 전 인천항 견학을 다녀왔어요.
인천항 일부는 보안시설이기 때문에 일반인은 허가절차를 받아야 출입이 가능하답니다.
저는 운 좋게 인천항 관계자분 안내를 통해 들어갈 수 있었는데요.
무엇보다 여러분께 인천항을 소개해드려야 하기 때문에 한번쯤은 꼭 가봐야 할 곳이기도 했구요.
출~발~~
8부두까지 있는 거대한 인천항을 짧은 시간에 다 둘러보긴 무리여서 일부분만 둘러보는데도 2시간이 넘게 걸렸어요.
여의도보다 크다고 하니 정말 어마어마하죠??
어마어마하다잉~
특히 제5부두에 가서는 깜짝 놀랐습니다.
무슨 차가 그렇게 많은지, 수출용 차량이 끝없이 줄지어 서 있었습니다.
장관이기도 했지만 내심 속으론 저게 다 얼마야?ㅎㅎ 그렇게 많은 차를 한번에 보기는 처음이었고,
명예 블로거 하길 참 잘했단 생각이 드는 순간이었어요. 아자 아자! 다시 버스타고 이동!!
이제 오늘 포스팅 주제인 갑문으로!!! 갑문에 대해서 소개해주시는 주임님!!
갑문에 생소한 저희를 위해 친절하게 설명해주셨어요. 감사합니다^.^
갑문시설에 대한 소개에서 놀랐던 건 전공과 관련 있는 공학도임에도 항에는 당연히 갑문이 있겠지 하는 정도였지,
그 중요성에 대해서 간과하고 있었던 거 같아요. 책으로밖에 볼 수 없는 갑문, 오늘 기회를 딱 잡은 거죠.
갑문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책으로 배워서 설명'만'은 곧 잘 해요.^^;;)
갑문(閘門)은 출입관제타워에서 허가된 선박만이 입항할 수 있는 출입구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수위를 조정하는 장치로서의 역할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밀물과 썰물의 차이로 인천항에 들어오지 못하는 배를 위해 만든 것으로,
썰물 때 빠져나가는 물을 막아 항만의 수위를 유지하고 이때 발생하는 수위차를 극복하여
선박의 자유로운 입출항이 가능하도록 하는 수문이라고도 볼 수 있구요.
특히 조수간만의 차가 심한 서해에서 출입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방법은 갑문이 갑인 거죠! 갑!
따라서 인천 내항에 접안하기 위해서는 이 문을 거쳐야만 하는 겁니다.
인천항이 아무리 크다고 아무데서나 주차권 끊어서 들여 보내주는 거 아닙니다.ㅎㅎ
인천항은 현재 5만톤급 선박이 통과할 수 있는 갑거와 1만톤급 선박이 통행할 수 있는 갑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박이 갑문을 이용하여 내외항으로 출입하게 되어 있는데 이를 갑거라고 하는데요,
갑문식 도크로는 동양 최대규모이며 세계에서는 세번째라고 합니다.
이 갑문은 태평양과 대서양을 연결하는 파나마의 갑문방식으로 만들어졌는데
1978년 갑문식 제 1 선거가 건설되어, 최대 10m의 간만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5만 톤급 대형선박의 입출항이 기능해
선거 내에 외항 화물 전용부두를 운영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지은지 얼마 안 되어 보이던데 벌써 30년이 넘은 것이라니 정말 놀라웠습니다.
자, 제 두 손을 보시고 이것을 갑문이라고 생각하십시오.
옥수수를 잔뜩 실은 배가 들어오는 이곳이 외항입니다.
가운데를 도크라고 하구요. 반대쪽이 육지와 연결된 내항입니다.
자, 배가 들어옵니다. 그러면 외항과 도크의 수위를 같게 만든 후 (왼쪽 손을 밑으로)외측갑문이
밑으로 내려가면 배가 안전하게 도크로 들어갈 수 있겠지요.
도크로 배가 들어오면 (왼쪽 손을 위로 하고) 외측갑문이 닫히고 도크와 내항의 수위를 맞추게 됩니다.
(오른쪽 손을 밑으로 내리며)도크와 내항의 수면이 같아진 후 내측갑문을 내리게 되고,
이때 배가 안전하게 들어오면 다시 (오른쪽 손을 위로 하며)내측갑문을 위로 올리면 되는 것입니다.
[출처 - 인천관광공사]
쉽게 말해 내항과 외항의 수위 차를 갑문을 통해 딱 맞춘다는 거죠.
선장님한테 혼나실라..
신호가 바뀌면 화물을 가득 실은 선박이 머나먼 항해를 떠나는 거죠.
수위 차가 커서 조절 시간이 꽤 오래 걸린다고 하셔서 갑문 개폐는 못 볼 거라 생각했는데,
갑문이 어느새 활짝 열려 있더군요. 주임님의 친절한 설명을 듣던 중이였는데. 감사합니다!?ㅎㅎ
그래도 이런 걸 어디서 다시 보겠습니까!!! 저 배는 어디로 떠나는 걸까요? 인천항의 주요 교역항이 중국, 동남아 등이니
그 중 하나이겠죠? 부디 조심히 목적지에 도착하시길!
TIP) 일반인도 인천항을 견학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천시티투어"를 통해 인천항을 견학할 수 있는데요.
통합코스를 이용하시면 내항 및 갑문을 볼 수 있습니다.
'얼마나 볼 게 있겠냐?' 하실 분도 있겠지만, 저같이 서울 촌놈은 분명 만족할 만한 견학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
수업의 일환으로 공사 현장을 보러 평택항, 대산항 등 여러 항만을 볼 기회가 있었음에도
이번 인천항 견학 내내 탄성이 나왔으니, 육지의 고단한 삶에 지쳐 인천 바다에 놀러 가신다면 해수욕장만 가시지 말고
시티투어로 인천항도 견학 해보는 건 어떨까요?
※ 15인 이상 단체 갑문견학 신청 : 인천항 포탈( www.ipus.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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