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해린이에룡~!!

우리 지구는 크게 바다와 육지로 나뉘는데요. 

이를 조금 더 세분화하면 오대양과 육대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중 오늘 해린이와 함께 알아볼 내용은 바로 ‘오대양’입니다. 그럼 바로 알아볼게룡~!!



가장 넓은 바다, 태평양    

태평양은 오대양 중 가장 큰 해양입니다. 아시아와 아메리카 대륙을 구분해주는 태평양은 세계 바다의 절반을 차지할 만큼 넓은 면적을 자랑하는데요. 하지만 마냥 넓다고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바로 ‘환태평양화산대’와 ‘지진대’가 태평양을 따라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지구상에서 일어나는 분화 활동의 70~80%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지진과 쓰나미, 화산 분화 등으로 태평양을 근해로 둔 국가들에 많은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주고 있다네요.



아틀라스의 바다, 대서양

대서양은 유럽과 아프리카, 아메리카 대륙을 걸치며 태평양 다음으로 버금가는 크기를 자랑하는 바다입니다. 대서양은 영어로 ‘Atlantic Ocean’이라고 부르는데요. 이는 그리스 신화의 아틀라스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페르세우스가 괴물 메두사를 물리치고 돌아오는 길에 아틀라스에게 하룻밤 잠자리를 요청했으나 아틀라스는 이를 거절했습니다. 이에 화가 난 페르세우스는 아틀라스에게 메두사의 머리를 보여 줬고, 그 결과 아틀라스는 돌로 변했다고 합니다. 돌로 변한 아틀라스는 현재 아프리카 북서부 알제리와 모로코에 걸쳐 있는 아틀라스산맥이 됐고, 이 산맥 앞에 있는 바다를 ‘아틀라스의 바다(Atlantic Ocean)’이라고 부르게 됐다고 하네요.



휴양지 천국, 인도양

인도양은 인도 남부에 위치한 바다로 아프리카와 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을 나누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 규모는 태평양과 대서양 다음으로 세계 3대양 가운데 가장 작지만, 섬들이 많아 구조는 가장 복잡한데요. 더불어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마다가스카르, 몰디브 등 유명한 휴양지가 많은 해안이기도 합니다. 



추운 바다, 남극해와 북극해

남극해 지역은 하늘이 깨끗하고 공기가 맑아, 시각적으로 원근을 판단할 수 없는 착시 현상이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유빙과 배가 충돌하는 사건이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북극해는 오대양 중에서 가장 작은 바다를 가지고 있는데요. 유라시아 대륙과 아메리카 대륙에 둘러싸여 있어 두 대륙 사이를 연결하는 중요 교통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해린이와 함께 지구의 바다, 오대양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해 바다의 수면이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우리의 바다는 우리가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룡? 다음 주에는 더 재미있는 주제로 여러분에게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다음 주에 만나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