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7기 이정원 특파룡입니다.

2015년 3월 4일,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SNS 소통전략 컨퍼런스’가 열렸답니다.

이번 SNS소통전략 컨퍼런스는 광명시(공공기관), 삼성서울병원, 현대자동차그룹, 한국코카콜라 등 각계 SNS 실무 담당자들와 함께하는 생생 토크쇼였는데요. SNS 운영의 고충이나 궁금한 사항을 질문 받아 SNS 실무자들과 함께 공유하고 소통하는 뜻 깊은 자리였습니다.

특파룡과 함께 컨퍼런스 현장으로 가보실까요?



 



강남 역삼동에 위치한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장입구에서 2권의 책자를 받아들고 컨퍼런스는 시작되었습니다.


SNS 소통전략 컨퍼런스 프로그램은 9:30분부터 6:00까지 8시간 30분동안 진행되었는데요. 자세한 프로그램이 궁금하실까봐  <사진 3>: SNS소통전략 컨퍼런스 프로그램 안내를 첨부하는 센스! 




  



강연자 이외에도 패널로 경찰청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의 SNS 담당자들이 한자리에 모인 자리인만큼 그 열기가 대단했습니다. 가장 뜻 깊었던 시간은  Burn Out하지 말고 Break Out하라! SNS 실무 담당자와 함께하는 생생 토크쇼 시간이었답니다.


패널토론은 이랜드 그룹의 김재원님, LIG손해보험의 김정휴님, 국립공원관리공단의 김주원님, IBK 기업은행의 현웅재님, D.인텔리전트의 임명재님, 부산광역시의 감현주님, 고양시의 신동재님, 교보생명의 양성수님으로 sns 실무 담당자들이 함께해주셨습니다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인천항만공사의 특파룡’은 무엇을 느꼈을까요?

컨퍼런스의 내용을 콕!콕! 찝어 쏙!쏙!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다양한 SNS 채널을 운영·관리한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채널, 인스타그램, 트위터, 구글플러스, 네이버포스트, 텀블러, 블로그 등 다양한 SNS 채널! 현대자동차그룹, 삼성서울병원 등을 비롯하여 수많은 기업, 공공기관들이 다양한 SNS 채널을 운영·관리하고 있는데요. 이는 SNS 채널이 다양화되면서 고객층과 연령층에 따라 선호하는 채널이 다르기 때문이랍니다. 

여기서 돌발질문! 현재 인천항만공사가 운영하는 SNS 채널은 총 몇 개일까요?





답은 5개입니다!

(인천항만공사 공식 블로그, Facebook, twitter, StoryChannel(카카오스토리), Weibo)


각 채널마다 콘텐츠가 같다는 오해는 댓츠 노노~

채널마다 콘텐츠가 다르기 때문에 선호하는 채널을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예를 들면 Facebook 채널에는 Quiz가 올라오는데요. 정답을 맞추시는 분들을 추첨하여 기프티콘을 보내드린답니다. 중국 SNS 채널 중 하나인 Weibo에서는 인천항관련 자료뿐아니라 해룡해린이의 한국어(중국어)강좌, 한국요리법을 중국어로 소개하기도 하니 중국어에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답니다!



 



둘째, 감동받은 고객이 직접 SNS 상에서 말하게 하라.(고객의 니즈를 분석하라)
인천항만공사의 SNS 채널에서는 인천항이나 무역물류관련 정보이외의 다양한 콘텐츠들이 탑재되고 있답니다. 예를 들면 공식 블로그에서는 ‘인천항 즐길거리’카테고리가 있는데요. 인천 곳곳의 가볼만한 곳이나 맛집 추천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 유익한 정보를 보셨다면 공유해주시는 센스!

셋째, 브랜드저널리즘을 탄생시켜라. (자신만의 톡톡 튀는 콘텐츠를 작성하라)
넷째, 일반적인 PUSH가 아니라, LISTEN을 통해 ‘대화형’SNS 채널을 운영하라
대화형 SNS를 위하여 대학생기자단 특파룡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지켜봐주세요^^

다섯째, 전문성 기반의 차별화 포인트를 두어라! 
인천항만공사 SNS 채널에서는 인천항이나 무역 물류에 관한 전문적인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답니다. 물론 특파룡들이 전하는 현장취재도 역시 빼놓을수 없겠죠?

이번 SNS 소통전략 컨퍼런스! SNS 실무진들과 함께 효과적인 채널운영에 대한 고민을 해보았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소통’하는 특파룡이 되기 위해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에 더 나은 콘텐츠로 만나요!
 이상으로 이정원 특파룡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