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정보서비스를 통해 항만시설 사용신청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도 인천항은 입출항 하는 선박, 정박 중인 선박 등으로 활기차네요. 그런데 갑자기 궁금한 게 생겼어요. 과연 인천항을 이용하는 선박들 인천항의 건물, 부지 등을 이용 중인 기업들은 어떠한 방식으로 어떠한 절차를 거쳐 인천항을 사용하게 되는 것일까요? 여러분도 궁금하시죠? 어, 그런데 인천항의 마스코트 해룡이가 저에게 한 마디를 건네네요!

 

 

  혹시 4월 18일에 올라온 항만운영팀과의 인터뷰 기억나시나요? 인터뷰 때 잠깐 인천항의 자랑, 인천항만공사의 선진화된 항만운영정보 서비스 체계에 대해 살짝 들었는데요. 해룡이의 추천대로 한 번 함께 들어가 볼까요?

 

 


 

  와~ 이곳이 바로 인천항 포털이군요. 날씨, 갑문스케줄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가 있으며 운영, 고객,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네요. 그렇다면 항만 시설 사용에 관해 알아보려면 어디를 클릭해야 할까요?

 


 

 

  바로 정보서비스 인데요. 그 중 항만시설 정보를 클릭 해주세요.

 

 


  전체항만시설현황부터 항만시설사용신청허가정보까지~ 항만시설에 관한 정보는 정말 다~있네요! 놀랍죠? 우리가 찾던 항만시설사용 신고와 허가에 관한 내용도 저기 보이네요. 굉장히 복잡할 줄 알았는데 항만시설사용 신청서를 내고 허가가 되었는지 여부를 인천항 포털사이트에서 확인만 하면 된다니! 정보화 시대에 딱 맞는 간단하면서도 실속 있는 방식이네요. 이 과정을 도식으로 쉽게 살펴볼까요? 

 

 

  항만시설 사용 신청서를 작성한 후 인천항만공사 측에서 접수하고 그것을 토대로 검토, 결제 한 후 허가를 내는 방식이네요.

 

 

 

 

  해룡이가 궁금한 신청서 양식도 그럼 한 번 찾아볼까요? 이에 관한 자료를 찾기 위해 국토해양부의 2013년도 무역항의 항만시설 사용 및 사용료에 관한 규정을 살펴보았답니다.  

 

 

 

  자 이렇게 해서 간단하게 항만시설 사용신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인천항 포털 서비스 덕에 쉽게 알아볼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 궁금한 게 생길 때마다 인천항 포털에 들어가 보아야겠네요. 여러분도 항만시설 사용신청에 관해 새롭게 알게 된 게 많으시죠? 다음번엔 더 알찬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안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