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분산근무 등 코로나19 대응 비상운영체제 돌입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홍경선 사장 직무대행, 이하 : IPA)는 지난 28일 IPA 위기관리위원회를 열고 최근 전국적 확산 추세인 코로나 19의 인천지역 확산에 대비한 선제적 비상대응조치에 나섰다.

○ 이날 위기관리위원회는 지난 연말 IPA가 해양수산 공공기관 최초로 인증취득한 업무연속성 경영시스템(ISO 22301) 절차에 따라 개최한 것으로, 사업장 바이러스 감염 및 폐쇄 시에도 국가 중요시설인 인천항 기능 중단이 발생치 않도록 비상대응계획을 마련하였다.

○ 비상계획에 따라 IPA는 신국제여객터미널과 갑문운영동으로 직원의 30%를 분산·배치하여 만일의 사태에 대비키로 하였다. 분산된 사업장의 책임자는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이 맡기로 하였으며 코로나 19의 진정 국면까지 직원들과 함께 신국제여객터미널에서 상주키로 하였다.

○ 아울러, 본사 사업장과 분산 사업장 직원간 왕래를 일절 금지함으로써 상호 감염을 방지하여 어느 한 쪽의 감염으로 인한 사업장 폐쇄 시에도 공사 업무가 중단되지 않도록 하였다.

○ IPA는 또, 노사협의를 거쳐 이번 주 유치원 등 휴원계획에 따라 만 8세 미만 자녀를 둔 직원에게 가족돌봄휴가를 부여하고, 임신직원 및 기저 질환자는 재택근무를 실시케 하여 직원과 가족의 보건관리에도 소홀하지 않게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 항만 관계자와 접촉이 많은 고객지원센터에서는 고객과 비대면으로 고지서 발급업무를 진행하고, 청사 1층에 고객 접견 장소를 별도로 마련해 상호 접촉을 최소화하도록 하였다.

○ 이번 IPA 코로나 19 비상대응계획에는 사업장 내 직원 감염 발생시와 외부 확진자의 청사 방문시로 나누어 단계별 직원 세부 행동요령을 마련하여 전 직원에게 전파함으로써 사태 발생시 혼란을 방지토록 하였다.

○ IPA 홍경선 사장 직무대행은 “코로나 19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전 국가적 비상상황을 엄중히 받아들이며, 어떠한 비상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인천항은 단 1초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중단 없는 인천항, 안전한 인천항을 위해 항만 업·단체들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갖춰 코로나 19에 완벽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