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도 이젠 친환경 시대!


안녕하세요! 9기 특파룡 전누리입니다

친환경 페인트, 친환경 벽지, 친환경 자동차 등 

친환경이라는 단어가 붙은 상품들이 나타난 지도 꽤 오래 전이죠


해운·물류에 관심을 갖고 계신 여러분들이라면 

친환경 선박이라는 말 역시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친환경 선박이라는 말은 여전히 생소한 단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준비한 내용은

선박에 부는 친환경 바람에 초점을 맞춰 친환경 선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사진1_선박으로 인한 대기오염_출처:Pixabay)

 

친환경 선박이란,

대기 및 해양 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이고 연비 성능은 높이는 고효율의 선박으로 

에코십(eco-ship) 또는 그린십(green ship)이라고도 불립니다.


선박에 친환경 바람이 불기 시작한 원인 중 하나로 이산화탄소를 꼽는데요. 

선박에 주로 사용하는 화석연료의 사용이 크게 늘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증가해 문제 되고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의 온실가스 배출량 보고서(2008)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배출되고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연간 약 310억 톤으로 추정되며

그 중 선박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연간 총 1019백만 톤으로 전 배출량에서 3.3%를 차지하고

국제 항해 선박의 배출량은 843백만 톤으로 2.7%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선박에서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전 세계 배출량의 3.3% 차지한다니 엄청난 양이죠?


 (사진2_선박 건조_출처:Economy Insight)

 

이렇게 국제적으로 문제가 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제한하기 위해 

국제협약(MARPOL)이 발효(2013.1.1)되었는데요. 

이 협약은 선박으로 인 발생하는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전 세계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우리나라도 이를 수용해서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따른 친환경 선박 건조가 의무화습니다


, 선박을 새로 만들 때는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400톤 이상의 선박일 경우 

해당 선박의 종류에 맞는 선박에너지 효율설계지수(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를 

계산하도록 해 선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제한받게 됩니다


여기서 선박에너지 효율설계지수란 

선박이 1톤의 화물을 1해리(海狸) 운송할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말합니다

또한, 400톤 이상의 모든 선박은 선박별로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야 하며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해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하네요.

 

(사진3_에코누리호_출처:인천항만공사)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우리나라의 해운, 조선업계는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수많은 친환경 대체 연료를 활용하는 선박 중 LNG연료 추진 선박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LNG는 기존 선박 연료인 디젤보다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은 95% , 분진은 99%, 이산화탄소는 23% 정도의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고 하네요


이렇듯 획기적인 친환경 선박을 아시아에서 최초로 건조한 나라가 우리나라라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그 자랑스러운 선박은 바로 인천항만공사의 에코누리호입니다

2013년에 건조된 에코누리호는 아시아 최초로 LNG를 연료로 사용해 연간 

3천톤의 이산화탄소 저감효과 뿐만 아니라 약 30억원의 연료비 절감효과까지 가져온다고 합니다

(선박수명 30년 기준)


환경 생각은 물론 운용 경제성도 높은 에코누리호! 정말 훌륭하죠

에코누리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인천항만공사 블로그에서 찾아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4_LNG연료_출처:삼성 중공업)

 

미래에는 친환경 선박이 얼마나 발전해 있을까요

선박 기술은 환경, 안전, 에너지를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발전이 요구되는데요. 

LNG연료 선박은 이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어 미래 시장이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2025LNG연료 추진선 수주율 70%를 목표로

기술 단계별 이행 안에 따라 해외 의존도가 큰 핵심기자재에 대해 국산화율을 높일 방침이라고 하네요.

또한 35억원을 투자해 LNG 이송용 극저온 호스 등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하니 

녹색항만시대를 이끌어갈 친환경 선박의 발전이 기대되지 않으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최소화 지구온난화를

깨끗한 해양환경 보에 한 걸음 나아가려는 국제적인 노력이 빛을 발 

모두가 원하는 친환경 세상이 열리길 바라며 다음 기사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