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 가볼만한 곳, 인천 문학산 끝자락 해안도로 옆에 자리잡은 아담한 미술관에 해룡이와 해린이가 다녀왔습니다룡~^^

 

 

송암미술관 정문입니다~

 

 

주소 : 인천광역시 남구 비류대로 55번길 68(학익동)

전화 : 032-440-6770

관람요금 : 무료

개관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오후9시까지)

입장마감 : 오후 5시 30분

정기 휴관일 : 월요일(단, 공휴일인 경우 제외/공휴일 다음날), 1월 1일

전시 설명 : 오전 10시 30분, 오후 1시 30분, 오후 3시 (시간 확인하셔서 설명들으며 관람하세요!)

홈페이지 : http://songam.incheon.go.kr/

 

 

 

 

 

송암미술관은 동양제철화학 故이회림 회장이 1989년 서울 종로구 수송동에서 개관된 미술관입니다. 故이회림 회장이 평생 모은 고미술품과 유물들을 전시해 놓은 곳으로, 1992년 인천으로 이전하였고, 2005년에 인천광역시에 무상기증 되어 2007년 인천 시립미술관 분관으로 편입되었습니다.

 

 

송암미술관은 고대부터 현대까지 서화, 조각, 공예, 도자기 등 전 시대와 장르를 망라하여 총 9천여점이 넘는 유물들이 소장되어있다고 합니다.

 

 

전시를 보기에 앞서 가방이 무거우면 관람하기 힘들겠죠?

그럴경우 입구에 있는 락카를 이용해주세요~

 

 

 

 

 

 

미술관 1층 전시실은 선사시대 토기에서부터 고려시대 청자, 조선시대 분청사기와 백자에 이르기까지 전시되어 있어 우리나라의 도자기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양한 불상들과 공예품들도 전시되어 있어 우리나라 불교미술과 조상들의 일상을 엿볼 수 있습니다.

 

 

 

 

 

 

2층 전시실은 인장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는 소산 오규일의 인장 및 서예와 회화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기획전시실에서는 사군자, 민화 등 다양한 주제로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다고 합니다.

 

 

규모가 작은편은 아니라 2층까지 관람하시다 보면 다리 아플 수 있죠! 그럴 땐 의자에 앉아서 천천히~~감상해보세요.

 

 

전시관람을 도와주는 키오스크!

안내해주시는 분이 안계셔도 키오스크를 통해 송암미술관의 전시품들에 대해 알 수 있답니다.

 

 

 

2층 전시실을 다 보면 기획전시실로 넘어가는 복도가 있습니다.

이곳에 '구름도서관'이라는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적극적으로 체험하고 있는 이 공간은 무엇일까요? ㅎㅎㅎ

 

 

 

 

족자로 인쇄된 활동지가 주어지고요~ 유물들이 인쇄된 투명한 필름인 유물카드가 여러장 있었습니다. 이 두가지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투명 유물카드를 한장 골라서 라이트박스 위에 활동지를 올려놓고, 종이 밑으로 보여지는 유물그림을 따라서 그릴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아이들이 신기해하며 적극적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었답니다~~재밌겠다룡~~^^

 

 

 

 이렇게 활동지를 완성한 아이들의 작품도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자기가 그린 그림을 관람객들과 공유하고 싶으신 분은 칠판에 붙이면 된다고 합니다. ㅎㅎㅎ 물론 다 그린 그림은 가져가시면 됩니다.

 

책장에는 아이들이 볼 수 있는 책과 교과서들이 있었습니다.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전시입니다. 교과서 속 아름다운 우리미술이라는 주제로 기획전시를 하고 있었습니다. 2014년 7월 25일부터 2015년 3월 1일까지 진행된다고 합니다.

초·중·고 전 과목 교과서 속에 수록된 우리의 아름다운 미술작품을 교과서의 관련 내용과 함께 비교하면서 한국의 전통미술을 관람할 수 있는 전시라고합니다. 초·중·고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도록 학교 교과서에서 본 미술 작품들을 상세하고 쉬운 설명과 함께 구성하였다고 합니다.

 

 

 

교과서속에서 글과 인쇄된 그림만 보다가 현장에서 직접 작품들을보고 쉬운 설명과 함께하면 책의 내용들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학생들은 송암 미술관으로!! 고고씽해주세요~

 

작품마다 관련 교과에 대한 설명들이 잘 되어 있었습니다.

 

교과서와 비교해보기! 머릿속에 쏙쏙쏙 들어오겠죠~? ㅎㅎㅎ

기획전을 통해 무심코 지나쳤던 교과서속 다양한 우리의 미술작품들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느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시실을 다 둘러 보았다면 밖으로 나가볼까요?

 

 

 

송암미술관은 야외에 다수의 석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송암미술관의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수려한 경관이라고 합니다. 드넓은 정원에는 소나무들이 많이 있고 곳곳에 문인석과 장승, 석탑 등 갖가지 석조물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조용한 정원같은 야외전시장이었습니다. 

 

 

이렇게 전통놀이 체험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전시보고 전통놀이 체험으로 마무리 해보는건 어떨까요? ㅎㅎ

 

 

 

야외 잔디밭 위에 세워진 6미터에 이르는 거대한 광개토대왕비입니다. 중국 집안현 퉁구 현지의 광개토대왕비를 원형 그대로 제작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교과서 속 광개토대왕비가 눈앞으로~~!!

 

 

수준높은 전시와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는 송암미술관으로 주말을 이용해 미술관나들이 어떠신가요? 시민과 함께 호흡하는 인천의 숨겨진 명소! 송암미술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