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전자상거래 클러스터’설명회 열고  사업 추진 박차


 22일 에코누리호 선상에서 아암2단지 내 전자상거래 클러스터 설명회 개최

연내 입주희망 기업 대상 업무협약 체결 등 본격 추진 개시



〇 인천항만공사가 추진하는 아암물류2단지 내 ‘전자상거래 클러스터’ 사업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〇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22일 14시 국내·외 전자상거래(e-commerce) 분야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전자상거래 클러스터’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참석자들은 인천항 홍보선 ‘에코누리호’에 승선해 신국제여객터미널 및 아암물류2단지 인근 해상에서 현장을 둘러보며 개발 계획 등을 청취하게 된다. 



〇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대 중국 전자상거래(직구‧역직구 등) 시장 규모 확대에 따라 추진되는 전자상거래 클러스터 사업은 IPA가 국내 최초로 시도하는 신규 사업이다. IPA는 2019년 공급 예정인 아암물류2단지에 약 92만㎡ 규모 ‘전자상거래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〇 현재 카페리를 통해 대한민국 수도권과 북중국 10개 주요도시를 연결하는 인천항1‧2국제여객터미널이 2019년 말 해당부지 인근으로 통합 이전하며, 인천항 세관 통합검사장도 이 부근에 설치될 예정이다. 따라서, 카페리 활용을 통해 전자상거래업의 특성에 부합하는 대중국 해상 특송이 가능하고, 짧은 물류 동선과 빠른 통관 시간 등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인천국제공항과는 육상으로 30분이면 이동할 수 있어, 해상과 항공물량을 동시에 취급할 수 있는 최적의 전자상거래 부지라는 것이 IPA의 설명이다.


     

〇 IPA는 이날 국내·외 전자상거래 물품 취급 주요기업 임직원 50여명을 ‘에코누리호’에 초청해 설명회를 진행한다. IPA는 이 자리를 통해 인천항 전자상거래 클러스터 조성계획과 입주기업 인센티브 등에 대해 소개하고, 참석자와 의견을 교환하는 비즈니스 네트워킹 시간을 갖는다.



〇 IPA는 국내·외 이커머스 사업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향후에도 지속적인 사전 홍보와 밀착 면담을 통해 입주기업의 니즈를 파악해 나갈 계획이다. 



〇 IPA 김종길 물류전략실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잠재 투자자에게 ‘이커머스 클러스터’ 사업에 대해 생생히 전달하겠다”며, “입주희망 기업과의 업무협약 체결 등을 통해 안정적인 입주수요를 확보하고, 관계기관 및 운영사 집적을 통해 국내 최대의 해상 특화단지를 조성해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〇 문의 : 인천항만공사 물류전략실 설명회 담당 032-890-8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