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최첨단 자동차 물류클러스터 조성으로 지역경제 성장 견인


간담회․현장견학을 통해 지역주민과 의견차 좁혀나갈 것



◯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는 전국 중고차 처리량의 86%, 연간 20만대 중고차를 수출입하는 인천시 자동차 산업을 친환경 선진 비즈니스 모델로 탈바꿈하고자 지난해 ‘자동차물류클러스터 조성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 인천시, 인천항만공사(IPA) 공동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자동차 클러스터 사업 최적지로는 컨테이너 트레일러 등으로 인해 교통 혼잡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남항부두 일대가 선정됐다. 특히,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 시 신규 일자리 창출, 교통량 감소 등 주변지역 활성화 부분이 긍정적으로 평가돼 높은 점수를 받았다.

     

◯ 자동차 클러스터 사업은 남항부두 일대의 컨테이너 야적장 부지를 활용해 39만6천㎡ 규모로 3단계에 걸쳐 조성되며, 주차타워․경매장․검사장․세차장 등 최신식 인프라가 배치될 계획이다.

     

◯ 자동차 클러스터 사업을 통해 △ 1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 △ 600여명의 신규 일자리창출 △ 연간 12만대의 교통량 감소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며, 해당 사업 추진을 통해 남항 연안동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지역주민들이 가장 크게 우려하는 남항일대 교통 혼잡의 경우 연구용역을 통해 충분한 검증을 실시했으며, 교통량은 현재 16만대(트레일러)에서 4만대(카케리어)로 대폭 감소돼 주변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 될 것으로 예상된다.

     

◯ 또한, 자동차 수출 매매단지의 고정 종사원 등 상주인구 2천 여명 외에도, 차량 매매 고객, 경매 참여 고객 등 유동인구 약 3천 여명이 유입될 것으로 예상돼 지역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아울러 지역주민의 생활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기존의 돌핀 시설을 활용해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스카이워크가 조성되고, 수변공원이 조성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자동차 물류단지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비즈니스와 관광을 동시에 누릴 수 있게 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 돌핀 : 해안으로부터 떨어진 수심이 충분한 곳에 선박이 정박할 수 있도록 만든 시설

     

◯ IPA 관계자는 “최첨단·친환경·선진 비즈니스모델 등 3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구상 중인 자동차 물류 클러스터 사업에 대해 일부 주민들이 오해하고 있다”며, “앞으로 주민 간담회, 국내․외 벤치마킹 등 충분한 대화와 소통을 강화할 예정이며, 지역인재 채용․사회공헌사업 등을 추진해 지역사회와 상생발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설명=자동차물류클러스터 조감도/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