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관련직업과 준비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룡~~ 이번 12월 글감은 해양과 관련된 직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고 넓은 바다가 있는 만큼 수많은 직업들이 있는데요, 특히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항해사 기관사와 같은 대표적인 직업보다는 이색적이고 생소한 해양관련 직업에 대해 재미있게 알아보도록 해룡!! 그럼 고고고~~~~!!





 첫 번째는 “아쿠아리스트”입니다! 여러분들 모두 어렸을 때 부모님과 함께 혹은 남자친구 여자친구와 함께 아쿠아리움을 가본 기억이 있을 텐데요~ 이 아쿠아리움에서 해양 동물들을 사육하고, 관리하고, 훈련시키는 일을 하는 직업이 아쿠아리스트입니다. 항상 갈 때마다 바다 속에서 사는 생물들이 유리통 속에서 어떻게 살아가는 걸까 궁금했는데, 이게 다 아쿠아리스트분들 덕분이라고 합니다. 굉장히 동물과 친화력이 좋고, 먼저 해양 동물을 좋아해야 가능한 직업이겠죠?? 

 그럼 아쿠아리스트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바다 속에서 살던 생물들이 수족관 안에서도 별탈 없이 살 수 있도록 수족관 내부를 바다와 같은 환경으로 유지해주는 일입니다. 예를 들어, 수질검사 후 여과장치를 통해 수질을 맞춰주고, 생물들의 건강을 살피고, 먹이를 주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 업무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수족관에 전시할 생물을 선정하고, 다양한 이벤트와 전시회를 하는 것도 아쿠아리스트가 하는 일 중 하나입니다. 정말 만만한 직업이 아니죠?? 해양 동물을 아끼고 사랑하는 것과 더불어 어마어마한 지식도 동반이 되야 하는 직업이네요. 

 현재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쿠아리스트는 80-90명 정도 되고, 다이빙이나 수영이 필수조건은 아니지만, 갖추고 있으면 준비하는데 훨씬 수월합니다. 또한 주요 업무 중 하나가 수질관리이기 때문에 수질, 환경 관련 전공자도 유리하고, 동물들을 관찰하고 사랑으로 보듬어야 하는 섬세함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기에 여성들을 더 선호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아쿠아리스트의 경우 따로 정해진 정년도 없고, 나이가 많이 들어도, 업무가 가능하고 해양 동물을 다룰 수 있으면 계속 할 수 있다고 하네룡~~ 해양 동물을 사랑하고, 더불어 해양지식도 풍부한 사람들에게는 정말 안성맞춤 직업인 “아쿠아리스트” 였습니다!


 다음으로 소개할 직업은 “수산질병관리사”입니다. 강아지는 아프면 수의사에게 가는데 물고기들은 아프면 누구에게 갈까요? 바로 수산질병관리사에게 간다고 합니다. 다양한 수산물을 다양한 판로로 수입수출을 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소비자까지 전달하기 위해서는 꼭 수산질병관리사의 손을 거쳐야 합니다. 수산질병관리사는 물고기 사체의 검안을 포함한 수산생물의 진료 및 질병예방을 모두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직업 또한 물고기와 해양생물들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사랑으로 보듬을 수 있어야겠죠???



 수산질병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관리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뒤 농림수산식품부장관의 면허를 받아야 하는데, 현재는 몇몇 정해진 대학이 있고, 관련학과를 졸업한 뒤에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됩니다. 그만큼 중요하고 까다로운 업무이기 때문에 응시 조건 또한 비교적 까다로운 편입니다. 앞으로 수산물을 먹을 때 한번이라도 이 분들의 노고를 생각하며 맛있게 먹어야겠네요~


 마지막으로 “해상교통관제사”입니다. 해상교통관제사는 관리 구역에 들어오는 선박의 항해에 도움을 주기 위해 바다 상황과 해상교통상황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직업 또한 많은 배들이 원활하게 바다 위를 다닐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중요한 직업이죠??! 간단한 교통정보 이외에도 다양한 레이더와 원격시스템을 이용해 선박의 이동을 지휘하기도 하고, 통행지역을 통과하는 선박의 진행을 감시하기도 합니다. 이번 세월호 사건 때도 나온 얘기인데 배를 운항하시는 분들은 관제구역에 들어오면 반드시 해양교통관제센터에 보고를 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나 이제 여기지나왔어~ 지금 너네 구역으로 들어간다~!!” 이런 식의 보고를 꼭 해줘야 해상교통관제사 분들이 조금 더 원활하게 바다위의 교통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해상교통관제사는 해양수산부 공무원으로서, 경력 채용 시험을 통해 국가 공무원으로 뽑고 있으며 응시하기 위해서는 5급 이상 항해사 면허 소지자와 1년 이상의 승선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요즘은 외항선 또한 많이 드나들기 때문에 외국선원들과도 통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실력은 필수 중에 필수겠죠??!!

 이렇게 바다와 관련된 세 가지 직업을 알아보았는데요, 이 직업들 이외에도 드넓은 바다와 다양한 바다생물들 만큼 직업들도 어마어마하게 많겠죠??~~ 해양관련 쪽으로 취업을 생각 중이신 분들이라면 미리미리 알아두고 미리미리 준비해보도록 해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