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포탈(I-PUS)즐기기 제3탄! 인천항포탈 상세 메뉴 알아보기(1)


"인천항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는 곳이 궁금하신가요? 인천항 갑문, 인천항을 견학하고 싶으신가요? 인천항 포탈로 오시면 모든 것을 해결 하실 수 있습니다."


인천항만공사에서는 인천항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인천항 포탈(I-PUS)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는데요. 들락날락 인천항 블로그에서는 모든 분들이 인천항 포탈(I-PUS)를 보다 쉽고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인천항 포탈(I-PUS)즐기기'를 연재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인천항 포탈 즐겨찾기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렸는데요. 오늘은 그  세번째 시간으로 인천항 포탈의 상세 메뉴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천항 포탈 가입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인천항 포탈 즐겨찾기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인천항 포탈로 접속을 원하시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이제 익숙한 화면인 인천항포탈에 접속을 해 보겠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천항 포탈에는 200개가 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자주 사용하시고 중요한 메뉴는 메인 화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인천항포탈 화면 - 1>



보시는 것처럼 검색 하단애 빠른서비스 메뉴가 10가지 있습니다. 민원신청안내, CIQ이용안내, 항만운영FAQ, FMS시설문관리, 항비자동계산, 인센티브정책, 항만용어사전, 선박입항신고정보, 항만견학신청, 갑문견학신청 등 8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민원신청안내>



먼저, 민원신청안내 페이지를 보시면 인천항에 관련 민원을 처리하는 방법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소리를 클릭하시면 민원을 인터넷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의 소리>



항만운영FAQ를 클릭하시면 항만운영에 관한 기본적인 질문과 답변이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고객의 소리에서 먼저 문의하시기 전에 한번 확인해보시면 유익한 정보를 빠르게 얻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답변 검색란에서 검색을 하시면 보다 빠르게 궁금하신 사항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항만운영 FAQ 화면>



다음 메뉴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인천항을 이용하게 되면 각종 시설물료 및 항만이용료 등을 납부하게 됩니다. 이럴 때 궁금하신 요금을 항비자동계산을 메뉴를 통해 미리 계산해보 실 수 있습니다. 복잡한 이용료 체계를 쉽게 계산하시고 견적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항비자동계산 화면>



선박료/화물료, 일반하역료, 특수하역료, 연안하역료 등을 계산해 전체 금액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보실 메뉴는 항만용어 사전 메뉴입니다. 다소 어렵고 생소한 항만관련 용어를 쉽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모음과 알파벳 순으로 항만용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국문과 영문을 동시에 표기해 놓았습니다. 궁금한 단어는 바로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



<항만용어사전 화면>



이번호의 마지막 메뉴 소개입니다. 선박입항신고정보 메뉴입니다. 입항일시, 호출부호, 선명, 입항횟수, 총톤수, 국적등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선박입항신고정보>



우측 마지막에 있는 터미널혼잡도 메뉴는 인천항만공사만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인천항내 컨테이너터미널의 혼잡도와 혼잡해제 예상시간을 알 수 있어서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양호, 보통, 혼잡으로 구분되어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터미널 상황을 쉽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추후에는 갑문운영정보처럼 SMS서비스 예정으로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터미널혼잡도>



마지막으로 인천항을 방문을 원하시면 항만견학신청을 인천항의 갑문 견학을 원하시면 갑문견학 신청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항만견학신청을 해보겠습니다. 클릭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항만견학신청 화면-1>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맞춰 클릭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유의 하실 사항은 회원가입을 하셔야 신청이 가능하며, 15인이상 40인 이하의 분들만 신청이 가능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항만견학신청 화면-2>



원하는 시간과 날짜를 클릭하시면 신청인 기본정보는 자동으로 입력이 되고, 신청내용만작성하시고 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인천항은 1급 보안시설입니다. 그래서 견학신청하을 하실 때 여러 가지 사항을 받고 있습니다. 등록을 하시면 담당자분의 승인 후 견학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호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음달의 인천항포탈 메뉴 상세보기(2)를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