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숨 쉬는 자연의 땅
소래습지생태공원
지난 6월 5은 환경의 날이었죠^^! 자연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주고 있는데요. 서해 바다 가까이에 사신 분들이라면 친근한 바로 갯벌! 갯벌이 우리 생태계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곳이라는 점! 알고 계셨나요? 이번 기사는 생태계에 없어서는 안 될 갯벌에 대해 취재를 다녀왔습니다.
무한한 자원을 우리에게 내주는 바다! 그 속에 갯벌에 중요성이 요즘 hot이슈로 대두되고 있어 어린 친구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이제 그 중요성에 대해 많은 인식을 갖고, 보존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갯벌의 역할과 중요성을 알고 습지공원으로 떠나보겠습니다.
Q.갯벌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생명체는 먹이사슬로 유지되는 것으로 그 중에도 기초가 되는 하부구조의 먹이사슬이 바로 갯벌에 존재하는 하며 간만의 조수와 해류는 이 갯벌과 교류하며 바다 속의 식물성/동물성 해조류의 번식을 도와서 모든 바다 생명체의 기초먹이가 되는 것입니다. 고로 이 갯벌은 건강한 바다의 일부가 되며 윤택한 우리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Q.만약 갯벌이 파괴된다면 어떻게 되나요?
이러한 생명사슬의 가장 기본이 되는 갯벌이 파괴되면 기초 먹이사슬의 파괴로 인한 생태계의 파괴가 뒤 따르게 됩니다.
갯벌에 기초를 두고 있는 식물성 동물성 해조류와 그 속에 어류 심지어 철새들 인간에게 까지 끔찍한 결말을 초래할 수 있죠!
이렇듯 우리에게 중요한 갯벌!
위에 언급했듯 갯벌에 대한 인식을 상기시키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인천에 소재한 소래습지생태공원 전시관 입니다!
“소래습지공원 전시관”은 우리나라 해안에서 볼 수 있는 염생식물 군락과 수생식물 습지식물 육상식물 등 다양한 식생을 갖춘 살아있는 습지를 직접 체험 할 수 있으며 공원 내 염생 습지 및 습지상태를 학습하고 갯벌의 중요성에 대해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소래습지생태공원은 크게 1.전시관과 2.공원과 3.갯벌체험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1.전시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①실내전시관
실내 전시관은 1층 전시실 2층 영상실 및 전망실 3층 전망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층 전시실은 공원 내 염생습지를 소개하고 습지생태를 학습하는 공간과 갯벌의 정의와 갯벌의 살고 있는 다양한 생물과 조류들을 관찰할 수 있으며 공원 내 복원염전에 대한 이해하기 쉬운 소개와 소금의 다양한 용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환경 보호와 보존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청정 인천으로 라는 코너를 통해 지식을 넓히고 갯벌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는 뜻 깊은 공간입니다.
2. 영상실 및 전망실
제가 갔었던 날은 작은 사진전이 열리고 있어서 소소하게 갯벌에 관한 사진을 감상 할 수 있었으며 단체 관람 시에는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었습니다.
3. 전망대 (옥상)
3층 전망대에는 탁 트인 드넓은 갯벌이 보이며 그 외에 갈대밭과 유럽에 온 듯 풍차를 관람 할 수 있어 어린 친구들이 굉장히 많이 좋아하고 어른들도 상쾌한 바다공기를 마실 수 있는 공간으로 유익한 공간 이였습니다.
또한 가족단위로 많이 오셔서 도시락도 나눠먹고 이야기도 나눌 수 있도록 편의시설이 설치되어 있어서 많은 가족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②야외공원
야외 공원에서는 염전, 염습지, 기수역 (조류관찰대), 담수 습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염전에서는 바닷물을 증발시켜서 천일염을 생산하는 과정을 볼 수 있으며 염전시설물인 수차, 해수, 소금창고를 견학해서 천일염을 직접 맛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염전으로 유명한 소래염전은 일찍이 주안 소래 남동 등 염전지대에서 천일염이 성행하였으며 한국 최초의 천일제염 개척의 선구지라고 합니다. 일제 시대 때부터 개발되어 소금을 생산하고 소래포구를 통하여 경인선 협궤열차나 배로 인천항으로 옮겨져 일본으로 보내졌다고 합니다. 1970년대에는 전국 최대의 천일염 생산지였으며 현재는 과거의 명성을 잃고 폐허로 남았지만 소래습지생태공원이 들어서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고 합니다.)항상 완제품으로만 가공된 만났던 소금을! 천연 상태에서 만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그 뿐만 아니라 염습지에서는 습지 생물과 염생식물 육상식물을 만나볼 수 있으며 기수역에서는 청둥오리, 도요새, 가마우지, 왜가리 등을 관찰 할 수 있는 천연 자연 학습장으로 활용됩니다.
※기수역이란?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는 지역
※염습지란? 바닷물이 드나들어 염분변화가 큰 습지를 말하며, 염생식물이 서식한다.
③야외 갯벌 체험장
소래습지 생태공원의 하이라이트 야외 갯벌 체험장에서는 염생식물과 게들을 가까이서 관찰 할 수 있으며 직접 갯벌을 만지고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온가족이 체험 할 수 있습니다.
④갈대밭
습지 내에 조성되어있는 갈대밭에 오시면 누구든지 사진작가가 될 수 있습니다 ^^! 그만큼 사진도 잘나오고 마치 다른 나라에 온 듯 이국적인 느낌이 물씬~~난답니다.
갯벌의 중요성과 소금의 생산과정을 알 수 있는 자연의 공간 소래습지생태공원! 다양한 쉼터와 넓은 체험장을 마련하고 있어 다채로운 체험이 가능하며 자전거 대여도 가능합니다.
또한 푹신한 습지 그대로를 직접 발로 체험할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소래습지생태공원, 다가오는 환경의 날을 맞이하여 온가족 연인이 나들이 갔다 오는 것은 어떨까요?^^
<관람안내>
▶교통편
1.고속도로 이용
영동-경부고속도로 → 신갈 → 인천고속도로 → 월곶IC → 소래방향진입- 경인 - 서울외곽순환도로 → 장수IC → 서해안고속도로 → 월곶IC →
소래방향진입
2.대중교통 이용시
- 동인천역에서 21,27번 버스
- 주안역에서 38번 버스
- 백운역에서 20번 버스
▶관람시간: 오전 10:00~6:00 까지
▶휴관일: 매월 월요일 및 법정 공휴일 다음날
(단 월요일이 공휴일이면 그 다음날)
▶관람요금: 무.료
▶이용방법: 자율관람 및 홈페이지 사전예약 관람
▶안내전화:032)440-5890~4
▶자세한 사항은 http://grandpark.incheon.go.kr 참고
tip) 운동화에 간편한 복장과 도시락을 준비하신다면 더욱더 즐거운 소래생태공원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뉴스 > 특파룡의 현장취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항만공사 공사 창립 8주년 행사 "인천 유나이티드가 함께하는 사랑의 축구 교실"을 다녀오다 (0) | 2013.07.25 |
---|---|
6개월간의 짧고도 긴 여정! 인천 항만공사 특파룡 3기를 마무리 하며 (2) | 2013.07.19 |
도심 근처에서 여유를 느낄 수 있는 곳, 석모도 (0) | 2013.07.12 |
인천항만공사와 현장의 최접점, 물류사업팀을 만나다! (1) | 2013.07.08 |
이젠 도심 속에서 스킨스쿠버 다이빙을 즐길 수 있다~!!!! (0) | 2013.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