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대한민국에서 자연경관이 가장 아름다운 곳 중 하나인 제주도!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여행을 떠나볼까? 하면 제일 처음 떠오르는 곳이 바로 제주도인데요. 제주도에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곳이 무려 3곳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는 만큼 보이는 스터디타임~! 오늘은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유네스코 3관왕 제주도에 대해 정리 해 보았습니다. 우리 모두 아름다운 제주도로 떠나보자고룡~!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유네스코(UNESCO)라는 명칭은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의 약자입니다. 프랑스 파리에 있는 유네스코는 교육, 과학, 문화의 보급과 교류를 통해 국가간의 협력증진을 목적으로 설립된 국제연합전문기구이지요. 

유네스코가 하는 일 중 가장 유명한 역할은 인류가 보존해야 할 문화와 자연유산을 세계유산으로 지정하여 보호하는 일입니다. 세계유산은 세계문화유산과 세계자연유산, 그리고 이 두 가지의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복합유산으로 구분이 되고요. 세계유산과는 별개로 세계기록유산과 세계무형유산도 선정하고 있답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은 1972년 11월 유네스코 제17차 정기 총회에서 채택된 “세계 문화 및 자연 유산 보호 협약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선정 기준을 따릅니다.


- 특별한 자연미와 심미적 중요성을 지닌 빼어난 자연 현상이나 지역.

- 생명체의 기록, 지형 발달과 관련하여 진행 중인 중요한 지질학적 과정, 또는 중요한 지형학적, 지문학적 특징을 비롯하여 지구사의 주요 단계를 보여주는 매우 훌륭한 사례.

- 육상, 담수, 해안 및 해양 생태계와 동식물군의 진화 및 발달과 관련하여 진행 중인 중요한 생태학적, 생물학적 과정을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

- 과학적 또는 보전적 관점에서 뛰어난 보편적 가치가 있는 멸종 위기종을 포함하는 곳을 비롯하여 생물 다양성의 현장보전을 위해 가장 중요하고 의미 있는 자연 서식지.



제주도의 세계자연유산

빼어난 자연경관으로 유명한 제주도는 2007년 6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화산섬 인데다 용암동굴이 많아 학술, 문화, 산업 및 관광 자원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며, 지구의 화산 생성과정의 연구에서도 학술적 가치를 지닌 지역으로 인정받은 것인데요. 제주도에서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지역은 무려 세 곳! 한라산, 성산일출봉, 거문오름용암동굴계랍니다. 



제주도의 중앙에 있는 산인 한라산은 높이가 1,950m로 남한에서 제일 높은 산입니다. 한라산이라는 이름에서 한(漢)은 은하수(銀河水)를 뜻하고요. 라(拏)는 맞당길나[相牽引] 혹은 잡을 나[捕]로, 산이 높아 산정에 서면 은하수를 잡아당길 수 있다는 뜻이라고 해요. 한라산은 제주도의 전역에 걸쳐 있고요. 동심원상의 등고선을 나타내는 순상화산(楯狀火山)에 속합니다. 정상부에는 백록담이 있고, 해안지대에는 폭포와 주상절리 등의 화산지형을 갖추고 있는 아름다운 곳이라 세계적인 관광지로 발전하고 있지요. 한라산의 천연보호구역은 고도가 높아 여러 층의 기후대를 형성하는데요. 다양한 동식물상이 살고 있어 분류학과 생태학 연구에도 큰 역할을 하는 곳이랍니다. 



성산일출봉은 푸른 바다 사이에 우뚝 솟은 성채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봉우리의 정상에는 거대한 사발 모양의 분화구가 있고요. 일출봉이라는 이름답게, 정상에서 맞이하는 일출의 장관은 관광객들의 감탄을 자아낸답니다. 제주도의 성산일출봉은 세계 어디에서도 보기 힘든 아름다운 봉우리로도 유명한데요. 바닷물이 부글거리며 끓고 용암이 분출하는 수성화산활동을 통해 만들어진 화산섬인지라 지구의 역사를 비롯한 지질학적 연구 가치가 있는 곳이랍니다. 



제주도의 전역에 흩어져 있는 오름은 총 360여 개가 있습니다. 이 중 거문오름은 천연기념물이자 유네스코에 등재된 세계자연유산인데요. 거문오름에서 흘러나온 용암들이 북동쪽 방향으로 해안선까지 내려가며 20여 개의 다양한 동굴을 형성했답니다. 바로 이러한 거문오름과 20여 개의 동굴 지역을 묶어 거문오름용암동굴계 라고 부르고 있지요. 거문오름은 북동쪽 산사면이 터진 말굽형 모양의 아홉 개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고, 다양한 화산지형들이 잘 발달한 곳입니다. 거문오름은 그 가치가 남다른 만큼 체계적인 탐방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거문오름의 탐방을 위해서는 사전예약이 필요하다고 하니, 방문하실 분들은 미리 확인하시길 바랄게요.


유네스코 3관왕에 빛나는 제주도~! 어떠셨나요? 잘 안다고 생각한 제주도이지만, 이렇게 다시 한번 살펴보니 더욱 멋지게 느껴지더라고요. 인천항만공사 해린이는 더욱 유익한 스터디타임으로 다시 돌아 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