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10월 '컨' 물동량 전년대비 10.4% 증가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인천항의 지난달 컨테이너 물동량이 역대 10월 물동량 중 최대치인 27만4,856TEU를 기록했으며, 지난해 같은 달의 24만8,944TEU 대비 10.4% 증가한 수치라고 29일 밝혔다.


○ 수입 물동량은 전년 동월 대비 1만1,845TEU 증가한 13만9,305TEU로 전체 물동량의 50.7%를 차지했다. 수출은 13만1,408TEU로 전년 동월대비 1만3,348TEU 늘었으며, 환적 및 연안 물동량은 각각 3,475TEU, 668TEU로 집계됐다.


○ 국가별로는 對중국 교역량은 16만5,961TEU를 기록하며 전년 동월 15만45TEU 대비 10.6% 증가했고, 전년 동월 2만5,067TEU를 처리했던 對베트남 물동량은 24.4% 증가한 3만1,174TEU가 처리된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對태국 물동량은 9,396TEU를 보이면서 전년 동월 7,834TEU 대비 1,562TEU 증가한 19.9%를 기록했다. 


○ 주요 증가품목을 보면 방직용 섬유류가 1,668천RT*로 전년 동월대비 37.5%(227천RT) 증가율을 보였으며, 기계류가 235천RT로 33.8%(59천RT), 목재류 195천RT로 61.0%(74천RT) 증가했으며, 처리된 총 30개 품목 중에서 22개 품목이 물동량이 증가하며 대부분의 품목에서 성장세를 보였다.


   * RT : 화물의 중량이나 용적 단위로 산출되며, 둘 중 운임이 높은 쪽이 실제 운임으로 결정되는 운임톤(Revenue tons)을 말한다.


○ 물동량의 주요 증가원인은 지난 9월 추석 이후 중국 수출입 물동량 회복, 베트남·태국의 물동량 증가세 지속, 올해 7월 신규 개설된 인천-광양-부산-황푸-난샤-홍콩-샨토우를 잇는 KNX 항로 활성화 등으로 풀이된다.


○ 한편 1~10월 누계 기준 컨테이너 물동량은 256만7,191TEU로 전년 동기 250만336TEU 대비 6만6,856TEU 증가(2.7%)한 것으로 전년 실적을 뛰어넘어 역대 최대 물동량을 기록하였다.  


○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은 “올해는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대중국 수출둔화, 미국의 이란 경제 제재 등 대외적으로 어려운 여건속에서 IPA는 신규항로 개설 지속 추진, 포워더·선사 연계 화물유치 마케팅 등 적극적인 노력으로 중국, 베트남, 태국 등 국가를 중심으로 물동량이 증가하였다.”라며, “원양 화물유치 및 선사 마케팅 강화 등 인천항 물동량 증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