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탄, 인천항 소개에 대해 잘 보셨나요? 오늘은 2번째 이야기로 인천항의 ‘매력’을 알아볼까 합니다. 최근에 인천 신항 개장을 비롯해, 인천항의 숨은 매력들이 톡! 톡! 뿜어져 나오고 있는데요! 함께 살펴보시죠. 



1. 대한민국 경제 · 산업 중심의 선두주자 



사진 출처 : 보배드림 홈페이지 최신글 2013년 6월 14일자 포스팅 참고

url : http://m.bobaedream.co.kr/board/bbs_view/truck/34154/2/8



인천항은 2014년 컨테이너 물동량 기준 국내 3위의 항으로 대한민국 경제와 산업 중심의 선두주자로 역할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자동차, 양곡, 잡화 등 다양한 종류의 화물을 취급하고 처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제파트너와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동반 성장을 강화하며 경제적 매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더불어 원유돌핀을 비롯해 LNG돌핀, 시멘트 전용부두, 석탄부두는 주요 기간사업의 에너지 항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석탄부두의 모습입니다.


2. 최적의 기업 활동을 보장하는 물류단지



사진 출처 : 사진으로 보는 인천항 / 인천 항만 공사 홈페이지



아암물류1단지는 인천항의 남항 쪽에 위치한 인천항만공사가 최초로 조성한 물류 단지입니다. 이 단지는 막연히 물품을 보관하는 것을 넘어 중소기업체들의 소량 컨테이너 화물 처리를 위한 LCL공동물류센터, 생산자와 판매자 사이에서 물류를 대행하고 처리하는 3자 물류 등 물류사업의 전초기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암물류1단지는 ‘인천항의 특성에 최적화된 시장형 물류센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3. 관광 매력


인천항에는 총 3개의 터미널이 있습니다. 연안 여객터미널, 제1국제여객터미널, 제2국제여객터미널이 바로 그 3개이지요. 이 3개의 터미널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때 이용하는 곳인데요, 이 터미널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진 출처 : 다음 조인기의 산과 여행이야기 블로그 2010년 5월 10일자 포스팅 참고

url : http://blog.daum.net/joingi61/15964152


 

연안 여객터미널은 서해도서지역(백령, 연평, 덕적 등)을 잇는 5개의 항로를 가지고 있으며 지난 2013년에는 이용객 수가 100만명을 돌파하였습니다.  



 

사진 출처 : 다음 조인기의 산과 여행이야기 블로그 2010년 5월 10일자 포스팅 참고

url : http://blog.daum.net/joingi61/15964152


다음으로, 제1국제여객터미널과 제2국제여객터미널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제1국제터미널과 제2국제터미널을 통틀어 ‘인천국제여객터미널‘이라고 불립니다. 현재 북중국 주요 10개 도시(단동,대련,영구,진황도,연태,위해,청도 등)에 9개의 선사가 여객 및 화물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허브항만으로서의 매력

인천항은 다가올 미래에 허브항만으로 도약하기 위해 다양한 개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1) 인천 신항




그 첫 번째는 바로 인천항의 환황해권 거점 항 도약을 위해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 전면 해상에 시행해온 인천 신항 사업입니다. 컨테이너 선박이 대형화되는 추세에 발맞추어 최대 356만TEU의 하역능력을 갖춘 컨테이너 전용부두를 인천 신 항에 건설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인천항 최대 프로젝트‘라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6월 1일, 인천 신항이 역사적인 개장을 맞이했습니다. 총 부두길이 1.6km로 건설한 Ⅰ-1단계 중 B터미널 부분 운영이 시작된 건데요! 남은 신항 건설 사업이 모두 완료될 때까지 모두들 계속 관심을 가져주세요!



2) 항만 배후단지 개발



http://www.gyotongn.com/news/articleView.html?idxno=46596



다음으로 항만배후단지 개발 사업입니다. 배후부지 개발에는 높은 부가가치 창출과 최적의 기업 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목적이 담겨 있습니다. 항만 배후부지 개발이 이루어질 곳은 아암물류2단지를 비롯해 신항과 북인천복합단지입니다. 아암물류2단지는 2017년에 신항 배후단지는 2018년에 시장에 공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조성 중에 있는 북인천복합단지는 향후 산업단지 전환을 거쳐 물류단지 겸 산업단지의 기능을 수행하게 될 예정입니다. 


3) 국제여객터미널 개발


http://m.hankyung.com/apps/news.view?aid=2013032817031



국제여객터미널 개발에는 新 글로벌 해양관광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전의 국제여객부두의 이원화 운영에 따른 비효율성 및 승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크루즈 전용부두를 건설함으로서 그 목적을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새 국제여객터미널은 2018년 문을 열 예정이라고 하네요. 


지금까지 인천항의 매력을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 모두 인천항의 매력에 대해 하나 더 알아 가는 시간이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